안희정 충남도지사 “내포신도시 서해안 중심도시로 조성”
안희정 충남도지사 “내포신도시 서해안 중심도시로 조성”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4.10.2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농혁신 등 민선 5기 정책 지속적으로 추진
 

지속가능한 복지 위해 중장기 경제발전 전략 필요
일 잘하고 유능한 지방정부 통해 시대 과제 극복

[신아일보=내포/김기룡 기자] “누구에게나 공정한 기회가 보장되고 억울한 사람 없는 충남, 도민이 주인 된 지역, 환황해권 시대 아시아경제의 중심지로 성장하는 고장을 만들겠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가 취임 100일을 맞아 도백으로서 자신의 포부와 충남 미래 비전을 진솔하게 밝혔다.

이에 본지는 안 지사에게 민선6기 청사진과 앞으로의 도정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도정방침이 ‘견제’에서 ‘상생’, ‘창의’에서 ‘자치’로 바뀌었는데“

견제를 ‘상생’으로 변경한 것은 지역·이념·세대·산업 등 사회 각 분야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시대상황에서 갈등·대립을 극복하고 통합·상생 도정의 의지를 담은 것이다.

창의를 ‘자치’로 바꾼 것은 도민이 주인 되는 참여·자치 도정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서다. 도정방침 변경은 ‘민주주의’와 ‘정의’의 기본 원리에 바탕을 둔 민선 6기 도정운영 방향의 표현이다.

이를 바탕으로 민선 6기에는 민선 5기에서 추진해 온 과제들을 보완·발전시키고, 도정 각 분야의 중장기계획 실현을 통한 도정 성과 창출할 것이다”

-민선6기 도정 운영은 어떻게 달라지나

환황해권 시대, 아시아의 중심 서해비전을 구현할 것이다. 바다와 해양에 대한 한 차원 높은 사고와 전략적 비전을 제시하며 서해안 시대 구축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 및 동북아 번영 선도해 나갈 것이다. 동시에 지방정부 최초로 중장기 경제성장 전략 마련에도 힘쓸 것이다.

3농혁신을 비롯해 복지, 다양한 지역정책 등을 추진하기 위해는 성장과 경제발전이 뒷받침해야 한다. 지방정부 차원의 중장기 경제성장의 비전 및 계획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 동시에 해왔던 일들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것이다. 민선5기 핵심정책인 3농혁신도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동시에 일 잘하고 유능한 지방정부를 통해 시대 과제 극복에 앞장설 것이다.

-충남형 경제개발 전략은

민선6기는 산업과 일자리, 경제성장 문제에 대해 좀 더 집중하려 한다.

성장과 경제발전의 비전과 계획은 반드시 필요하다. 달리지 않는 자전거는 자빠지듯이 좋은 복지와 지역정책은 경제성장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런 점에서 경제의 성장과 산업발전의 전략을 세워 보자는 거다.

그동안은 중앙정부가 경제발전 계획을 세워 놓으면 지방정부는 예산 따오듯 신청만 해 왔다. 그러다 보니 필요하지 않은 것들도 따오는 경우도 발생했다. 기업 온다면 무조건 환영하고 공모사업이라면 무조건 신청해서 따오면 결과적으로 나한테 필요 없는 경품이 집안에 가득하게 되는 꼴이다. 이것은 국가의 재원배분으로도 비효율적일 뿐만이 아니라 지역발전에도 그렇고 좋은 결과를 못 가져온다. 우리지역에 걸맞은 경제발전 계획을 세운 후 이에 따라 중앙정부 사업이든 기업 유치든 하자는 것이다. 이것은 국가차원에도 중요한 일이다. 지금 우리경제가 세계화됐기 때문에 국가 단위의 경제성장 계획을 세우는 것은 어렵다. 그럼에도 미래의 먹거리를 향해서 지금 국가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모색이 요구된다. 그런 측면에서 지방정부가 지역차원에서 미래 모델과 계획을 세운다면 국가계획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3농혁신의 그동안 성과와 향후 방향은

어떤 정책이 온전한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준비기간이 필요하다. 도민들의 우려를 기대로 바꾸면서 차근차근 전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3농혁신의 가장 큰 결실은 지난 4년 동안 큰 방향성에 믿음을 갖고 도민이 함께 고민하고 노력했다는 점이다. 하지만 쉽지만은 않다. 수입개방화의 흐름은 거역할 수가 없고 또 영세소농, 고령화 농가가 절대다수인 현실에서 농어업을 어떻게 해야 될지가 여전히 고민이다. 친환경농업으로 자꾸자꾸 농업의 생산혁신을 꾀해야 되고, 로컬푸드라고 이야기하는 지역의 소비유통구조를 좀 혁신해 내고, 여기에 농어촌의 마을공간사업을 조금 더 가꾸는 일, 이 일이 3농혁신에서 다루고 있는 큰 주제들이다.

그리고 이것을 묶어내는 것은 농어민들이 협동조합을 통해 단결해 생산 하고 소비자협동조합과 결합해서 유통하고, 또 그 단결된 힘으로 마을공간도 바꿔보는 노력을 해야 한다.

-지역·계층간 갈등도 풀어낼 과제

인류 2천년은 민주주의의 역사다. 21세기 민주주의에서는 선출된 권력이 법이라는 이름으로 판결을 내리는 것만으로 국가운영은 불가능하다. 지역 내의 수많은 정책적 갈등사항을 도지사가 실질적으로 결정을 내린다고 승복할 것이냐, 도지사의 권위를 가지고 승복할 수 있는 주민들은 아무도 없다.

자기와 다른 결론이 나오면 그 속에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 법과 제도가 자기의 반대편과 짜고 쳤다고 믿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막으려면 법과 제도를 공정하게, 절차와 과정을 정당하게 운영해야 한다.

환경영향평가든 문화제 집회든 지역경제의 예비타당성이든 법과 절차가 충분히 규정하고 있는 것만큼 천천히 움직여야 한다. 그래야만 그 법과 제도에 대해서 주민들이 동의한다”

-마지막으로 도민들에게 한 말씀

정말 열심히 일하겠다. 대신 도민께 부탁드리고 싶은 게 있다. 함께 해 주시면 좋겠다. 우리가 좋은 나라로 가려면 정부와 주민들의 역할이 함께 조화돼야 한다. 모두 다 주인 된 마음으로 고민해 주시면 좋겠다. 도민께서 도정의 주인으로 참여와 자치에 동참해 주시길 꼭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