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북전단 살포 시도에 ‘의견분분’
여야, 대북전단 살포 시도에 ‘의견분분’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0.13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민간의 자유 의지”… 野 “정부가 나서 책임져야”

▲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여야는 13일 연이은 북한 도발 및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시도와 관련 여당은 원칙에 입가한 신중한 대응을 강조했고, 야당은 정부가 나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은 전단살포에 대해 “국민적 대응이 원칙에 입각해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가 나서서 하라고 하는 일도 아니고 그렇다고 하지 말라고 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간에 의해 자유에 의해 이뤄지는 행동이기 때문에 원칙을 명백히 하면서 국론이 분열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북한동포, 탈북자, 핵문제를 정면으로 거론했던 것을 언급하면서 “북한의 개방을 통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북한이 대북 전단을 향해 총격을 가한 사건과 관련,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북한 당국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우리 정부의 무책임에도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비상대책회의에서 “해당 단체에서도 삐라로는 북을 결코 변화시킬 수 없음을 알아야 한다”며 “북을 변화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대화와 교류, 협력”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통일준비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는 것과 관련해 “지금은 대통령의 큰 결단과 구체적 실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관계는 모호한 말이나 추상적 선언만으로 좋아지지 않는다”며 “진정성 있는 행동은 남북 모두에 필요하다"면서 "남북은 2차 고위급 회담 성사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새정치연합은 대북 전단 살포를 즉각 중단해야 하고, 정부가 이를 묵인하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의원은 “정부는 대화 분위기를 깨고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대북 전단 살포를 못하게 해야 한다”며 “민간단체 일이라며 자제만 당부할 뿐 강제로 막을 수 없다며 책임을 회피하는 것은 직무유기이자 대북정책에서 말과 행동이 다른 이중적 행태”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