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농번기 일손 부족 공동급식으로 해결
전남도, 농번기 일손 부족 공동급식으로 해결
  • 김진 기자
  • 승인 2014.09.2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3개 마을 시범 운영… 내년 전면 확대

[신아일보=전남/김진 기자] 전남도는 이앙기와 수확기 등 농번기철 일손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마을단위로 공동급식을 지원키로 하고, 올 가을 수확기에 시범적으로 253개 마을을 대상으로 3억400만원을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마을회관 등에 급식시설을 갖추고 농업인과 가족 20인 이상 급식(점심)을 희망하는 마을에 대해 15일 동안 조리사 인건비(60만원)와 부식비 일부(60만원) 등 120만원을 지원한다.

마을 공동급식 사업은 전남 농업인의 53%를 차지하는 여성 농업인들의 가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민선6기 이낙연 도지사의 공약사업이다. 올 하반기에 시범 추진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시범 실시 지역은 순천, 나주, 고흥, 해남, 영암 등 9개 시군 253개 마을이고, 내년에는 이앙기와 수확기 두 차례에 걸쳐 22개 전 시군으로 확대해 25일간 506개 마을에 마을당 2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가을 영농철을 맞아 마을 공동급식이 시작되면 시군을 통해 마을의 급식시설과 위생상태를 점점하는 한편 시범 기간 동안 주민들의 호응도와 애로사항도 파악해 내년 사업에 반영하고 보완키로 했다.

박균조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농번기 마을 공동급식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농촌지역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마을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식재료로 자체 구매·소비해 농가 소득 증대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며 “특히 주민들이 함께 식사를 함으로써 농촌마을에 훈훈한 공동체 정서가 되살아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