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레에 뇌 손상 치유 성분 들어있다
카레에 뇌 손상 치유 성분 들어있다
  • 문경림 기자
  • 승인 2014.09.2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BBC뉴스 인터넷판, 메디컬 뉴스 투데이 보도

[신아일보=문경림 기자] 카레에 뇌 손상을 치유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영국 BBC뉴스 인터넷판과 메디컬 뉴스 투데이는 독일 신경과학·의학연구소 아델레 뤼거 박사의 연구결과를 보도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카레의 원료인 강황에 들어있는 방향성 정유(aromatic-turmerone)는 내인성 신경줄기세포(endogenous NSC: neural stem cell)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시킨다.

방향성 정유란 황색 색소인 쿠르쿠민과 함께 카레에 들어있는 두 가지 중요한 생물활성 성분 중 하나다.

내인성 신경줄기세포는 뇌 조직 자체에 존재하는 줄기세포로 뇌세포가 파괴되거나 손상됐을 때 스스로 증식·분화해 새로운 신경세포를 만들어 보충하는 뇌의 자가 수리 시스템 중 일부다.

뤼거 박사는 시험관실험과 쥐 실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그의 연구팀은 먼저 쥐 태아의 뇌에서 채취한 신경줄기세포를 시험관에서 배양해 방향성 정유에 노출시킨 결과 신경줄기세포가 증가했다.

방향성 정유 노출량이 많을 수록 신경줄기세포 증식 효과는 더욱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팀은 이 신경줄기세포에 방향성 정유를 첨가한 뒤 쥐의 뇌에 주입하고 5일에 걸쳐 증식하는 신경줄기세포와 결합할 수 있도록 추적자(tracer)인 브로모디옥시우리딘을 투여했다.

이어 7일 후에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으로 쥐의 뇌를 관찰했다.

그 결과 뇌실하 영역(SVZ: subventricular zone)이 넓어지고 기억중추인 해마가 확대된 것으로 밝혀졌다. 뇌의 이 두 부위는 포유동물의 뇌에서 신경세포가 생성되는 곳이다.

연구팀은 이 쥐들의 뇌를 직접 해부해 살펴봤다.

그 결과 방향성 정유가 신경줄기세포의 증식과 여러 뇌세포로의 분화를 촉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방향성 정유가 많이 첨가된 신경줄기세포가 주입된 쥐일 수록 이러한 효과는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뤼거 박사는 뇌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이 가능한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영국치매연구학회의 로라 핍스 박사는 이 연구결과가 사람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지, 그리고 치매 치료에 도움이 될지는 알 수 없다고 논평했다.

이 연구결과는 '줄기세포 연구와 치료'(Stem Cell Research & Therapy) 최신호에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