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 추진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 추진
  • 김용군 기자
  • 승인 2014.09.2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익산 왕궁리유적 등 실사
▲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자문기구(ICOMOS)전문가 현지실사가 백제역사유적지구인 익산을 방문했다.

[신아일보=익산/김용군 기자] 문화재청과 전북도, 충남도, 익산, 공주, 부여가 추진하는 ‘백제역사유적지구’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자문기구(이코모스:ICOMOS·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 전문가 현지실사가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됐다.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현지실사는 16일 부여리조트에서 유네스코의 의뢰에 따라 실사자로 왕리준(ICOMOS 중국위원회 집행위원)실사위원과 문화재청장(나선화), 전북도지사(송하진), 충남도지사(안희정), 익산시장(박경철), 공주시장(오시덕), 부여군수(이용우)가 참석한 가운데 사전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했다.

17일부터 19일은 지역별 신청대상 유적의 현지실사 일정으로 17일 공주, 18일 부여를 시작으로 익산은 19일 미륵사지, 왕궁리유적의 현지실사를 진행했다.

▲ 박경철 시장은 “미륵사지, 왕궁리유적을 비롯한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많은 분들이 수년간 최선의 노력을 다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익산 현지실사에 앞서 박경철 시장은 등재신청유적인 미륵사지와 왕궁리유적의 현지실사 준비사항을 최종 점검하고 실사단 영접과 현지실사 등에 참여했다.

실사단은 왕궁리유적, 미륵사지 관계자에게 세계유산적 가치와 유적정비 및 보존관리 현황에 대해 현장 브리핑을 받았으며 오후 4시 미륵사지에서 전체 현지실사 일정을 최종 마무리했다.

박경철 시장은 “미륵사지, 왕궁리유적을 비롯한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많은 분들이 수년간 최선의 노력을 다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며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 익산이 공주·부여와 더불어 세계적 역사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 시민들에게도 긍지와 자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코모스는 이번 실사 결과 등을 근거로 내년 4월까지 등재 평가의견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제출하면 2015년 6월경 독일에서 열릴 제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세계유산 등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