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8 대대적인 업데이트… 달라진 기능과 적용 모델은?
애플 iOS8 대대적인 업데이트… 달라진 기능과 적용 모델은?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4.09.18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추가된 가족공유와 헬스기능 등 수백 가지 기능 추가

▲ iOs8 업데이트, 아이튠즈 (사진=애플 홈페이지)
[신아일보=전호정 기자] 애플이 17일(현지시간)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 터치용 운영체제 최신 버전 'iOS 8'을 업데이트 형식으로 배포했다.

iOS8에는 새로운 메시지와 사진 기능, 애플의 퀵타입 키보드 자동입력기능, 가족 공유 등 수백 가지 기능들이 추가됐다. 이는 2008년 7월 앱 스토어 출범 이래 가장 큰 규모의 업데이트다.

새롭게 등장한 가족 공유 기능의 경우 최대 6명의 가족 구성원끼리 앱스토어에서 구매한 콘텐츠나 사진, 일정 등을 공유하고 기기의 위치 또한 알려줄 수 있다. 특히 자녀가 콘텐츠를 구입할 경우 부모의 단말기에 이를 허용할 것인지 묻는 알림 메시지가 뜨도록 하는 기능이 포함됐다.

또한 iOS8에는 온라인·오프라인·클라우드를 아우르는 '통합검색' 기능, 음성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탭에서 말하기' 기능도 추가됐다.

'탭에서 말하기' 기능을 사용하면 음성 메시지 뿐만 아니라 동일한 동작으로 여러개 사진과 동영상을 한 번에 공유할 수 있다.

애플은 이번 iOS8에 사용자의 건강과 피트니스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헬스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가 어디서나 파일을 저장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등도 새로이 선보였다.

헬스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활동량을 추적하고 심장 박동 모니터 등 건강관리 관련 기능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운전 중 아이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카플레이'와 웹사이트 신용카드 정보를 암호화 해 저장해 놓고 편리하게 로그인할 수 있는 '아이클라우드 키체인' 기능도 눈길을 끈다.

이 외에도 iOS8에서는 사용 중인 앱에서 나가지 않고 알림 배너에서 문자, 이메일, 미리 알림 등을 바로 처리할 수 있게 돼는 등 애플은 전반적인 기본 앱에 많은 개선을 시도했다.

iOS 8 배포 대상은 아이폰4S, 아이폰5, 아이폰5C, 아이폰5S, 아이팟터치 5세대, 아이패드2, 아이패드 레티나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미니 레티나 디스플레이 등이다.

다만 2011년 나온 아이폰 4s나 아이패드 2세대 등 오래된 모델에는 iOS 8을 설치하더라도 일부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

한편 신제품인 아이폰6와 6플러스에는 iOS 8이 미리 탑재돼 19일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