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 호주·뉴질랜드 등과 우호 관계 강화
가평, 호주·뉴질랜드 등과 우호 관계 강화
  • 이상남 기자
  • 승인 2014.09.1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단 성과보고회 가져

[신아일보=가평/이상남 기자] 경기도 가평군은 한인상공인연합회를 통해 판로 개척을 도모하는 등 농산물 수출을 시도하고, 스트라스필드시와의 국제교류를 강화해 퇴직공무원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경제, 문화, 교육 등 다방면의 교류협력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호주 스트라스필드시 초청에 따라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9일까지 호주와 뉴질랜드 방문 일정을 마친 군 대표단(단장 김성기 가평군수)은 11일 성과보고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대표단은 뉴질랜드와 호주에 머무는 동안 오클랜드, 로토루아, 시드니, 캔버라 등 8개 주요지역에서 한인회, 시청, 상하수도처리장 등 관계자를 만나 협력 사업을 협의하는 등 강행군을 펼쳤다.

특히 스프링 페스티벌 축제에 참여해 축사를 전하고 공식만찬에 참석하는 등의 대외활동과 더불어 실질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재호주상공인과의 간담회를 열고 가평 잣과 잣막걸리 시음회를 여는 등 민간외교 활동과 농특산물 수출판로 개척에 나섰다.

이외에도 호주 시드니 내의 가평거리인 ‘GAPYEONG ST’의 한글도로표지판 설치를 위한 세부사항을 협의하고 가평의 인지도 강화를 위해 뉴질랜드 오클랜드 한인회가 추진하는 ‘코리아 가든’에 가평석 설치를 지원하는 등 다각적인 교류.협력을 추진해 가기로 했다.

또한 상수처리 운영 물의 재이용 및 수질 관리 부분의 선진 정책을 펼쳐가고 있는 뉴질랜드의 로토루아 상수처리시설을 견학하고 매립시설, 재활용센터 등도 함께 견학했다.

군은 이번 방문 자료를 참고해 청정가평 지속자능발전협의회와 협력, 생활폐기물 및 재활용 관리 정책을 시범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다양한 교류와 협력은 지방자치단체의 성공을 위해서도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자매국가와 파트너로 실질협력을 강화해 지역경제활성화와 ‘가평’의 브랜드가치 높여가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