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LNG 기지증설’ 유정복 시장에 불똥
‘송도LNG 기지증설’ 유정복 시장에 불똥
  • 고윤정·김경홍 기자
  • 승인 2014.09.0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수구 시민단체 등 반대… 주민의견 수렴 미비
▲ 송도 LNG(액화천연가스) 생산기지 증설 승인과 관련해서 시민단체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다.

[신아일보=연수/고윤정·김경홍 기자]인천시 연수구는 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송도 LNG(액화천연가스) 생산기지 증설승인 결정과 관련, 주민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LNG 가스 탱크 증설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연수구는 최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현재 모든 정책에서 제일의 키워드는 ‘시민 안전’을 확보하는 일”이라며 “국익이라는 명목 하에 인천시민을 비롯한 연수구민들은 희생을 일방적·지속적으로 강요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 됐다”고 주장했다.

인천시는 지난달 27일 제7회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인천 LNG 생산기지 4지구 건설사업을 위한 개발행위 허가안을 조건부로 가결했다. 지난 6월과 7월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현장 실사를 거친 안전성 검토작업과 관련해 자료 보강을 요구하며 연거푸 심의가 보류된데 이어 세 번째 심의 만에 이뤄진 성과다.

한국가스공사는 5600억원을 투입해 2018년까지 인천LNG생산기지 4지구 25만5353㎡ 부지에 20만㎘ 규모의 LNG저장탱크 3기, 기화송출설비, 변전소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 증설이 완료되면 LNG저장탱크가 23기로 늘어나고, LNG기지 전체 저장용량은 348만㎘에 이른다.

그러나 연수구는 지난 2005년 9월 인천 송도 LNG 인수기지내에서 가스누출 사고가 발생, 감사원이 주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으로 지적했으나 한국가스공사는 이를 묵인하는 등 안전문제에 대해 소홀히 하고 있어 증설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또 지역주민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관련 법률(액화천연가스 인수기지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법률)이 제정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주민 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허가의 전제조건은 기존에 제시된 안전성 평가 용역 결과보다 더욱 강화된 안전기준 적용과 함께 LNG기지 주변지역에 대한 충분한 보상과 지원, 지역주민 의견 수렴 등이다.

그러나 연수구과 시민단체등은 충분한 논의와 검증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면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불똥은 유정복 인천시장에게로 튀고 있다. 발전기금을 더 요구하는 조건으로 증설 승인을 결정한 것은 유 시장의 책임이 크다는 것. 또 유 시장은 지난 6월 인천해역방어사령부가인천신항 이외의 지역으로 이전하지 않으면 가스탱크 증설을 허가하지 않겠다고 한바 있다며 약속을 깼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