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는 답답하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답답하다"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08.29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생경제·국민안전법안 조속 처리해 주세요"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정기국회 개회와 함께 시급한 민생경제·국민안전·부패척결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린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8월이 가는 마지막 길목에서 호소를 했다.  9월 정기국회 개회를 사흘 앞둔 시점이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담화에서 "지금 경제활성화 법안을 비롯해 세월호 관련 법안 등 국민을 위해 시급히 처리돼야 할 많은 법안이 국회에서 막혀 있다"며 답답한 심경을 내비쳤다. 

정 총리의 이날 대국민담화는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경제관련장관들이 지난 26일 경제·민생법안관련 대국민담화를 발표한지 사흘만에 나온 것으로 세월호특별법 대치에 막혀 표류하고 있는 민생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정치권, 특히 야권에 대해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담화 발표장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교안 법무부 장관,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이성보 국민권익위원장 등이 배석했다.

정 총리는 "국민에게 희망을 안겨주는 국회 본연의 모습을 보여달라. 국회가 정상화되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보내는 만큼 국민의 시름은 더욱 깊어져만 간다"며 "시간이 없다. 정부부터 비장한 각오로 시행령, 시행규칙 등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조치는 최대한 앞당겨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오늘 국회가 우리 국민의 눈물을 닦아달라는 간절함을 호소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정부의 거듭된 호소에 귀를 기울여 이제 국회도 한시가 급한 서민들의 간절한 목소리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아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우선 복지사각지대 서민 40만명에게 7가지 기초생활 급여를 지원하기 위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내년초 연말정산시 연간 1개월치의 월세만큼 세금을 돌려받는 '조세특례제한법', 2조원 규모의 소상공인 시장진흥기금 설치를 위한 '국가재정법',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신용정보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처리가 시급한 대표적인 경제활성화 법안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런 법안들이 심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거나 지난 5월 이후는 단 한 건의 법안도 처리되지 못하고 있어 많은 국민으로 하여금 좌절감과 무기력감을 느끼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또 국가안전처 신설 등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과 관련, "최근 부산과 경남 지역의 호우 피해에서 볼 수 있듯이 재난대응은 국민의 생명·재산과 직결된 문제"라며 "조속한 시일 내에 정부조직법과 관련법이 통과돼 강력한 국가적 재난대응 시스템이 구축됨으로써 국민이 보다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와 함께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에 대해서는 "하루빨리 국회에서 부정청탁금지법을 통과시켜주실 때 공직사회 개혁과 부패척결의 큰 걸음을 내디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