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해식 서울 강동구청장
[인터뷰] 이해식 서울 강동구청장
  • 김두평 기자
  • 승인 2014.08.2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강동 실현"
'힘찬 약속 BIG 5', '좋은 약속 GOOD 5' 중점 추진
▲ 이해식 서울 강동구청장

환경·경제·사회적으로 지속가능 도시로
안전·생명·교육 등 분야별 역점사업 추진

[신아일보=서울/김두평 기자] 서울에서 유일하게 최연소 3연임에 성공한 이해식 서울 강동구청장(51)이 민선6기 새 닻을 올린지 두달째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구민의 바람과 민심을 알고 있기에 더욱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진다"며 "지금껏 해 오던 역점 사업 및 현안사업들을 더욱 성실히 수행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구청장에게 '사람이 아름다운 강동'이라는 구정목표 아래 '지속가능한 행복도시 강동'을 만들어 나갈 복안 등을 직접 들어봤다.

- 3연임에 성공했는데 소감은?

구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 덕분에 서울에서 유일한 최연소 3연임 구청장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과분한 사랑을 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지만, 동시에 구민의 바람과 민심을 알고 있기에 더욱 잘 하라는 채찍이라 생각하며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집니다.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지금껏 해 오던 역점 사업 및 현안사업들을 더욱 성실히 수행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구민 앞에서 드린 약속들을 하나라도 놓치지 않고 '사람이 아름다운 강동'이라는 구정목표 아래 '지속가능한 행복도시'를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민선6기 핵심 정책 '힘찬 약속 BIG 5' 추진 계획은?

특별히 중점을 두는 방향은 강동구의 자족기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개발사업의 차질없는 추진과 안전, 복지 등 주민 삶의 질을 올릴 수 있는 사람 중심의 사업 추진입니다.

이러한 민선6기 핵심 정책을 자족도시 강동을 위한 '힘찬 약속 BIG 5', 구민의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좋은 약속 GOOD 5'에 담았습니다.

'힘찬 약속 BIG 5'로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 및 엔지니어링복합단지 조성, 지하철 5·8·9호선 노선연장 및 역사 신설, 첨단업무단지 마무리, '뉴타운을 굿타운으로!(도시재생사업 추진)'를 추진하겠습니다.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는 올림픽대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와 맞닿아 있으며, 최근 강남 접근성을 대폭 개선시킬 지하철 9호선을 부지 앞까지 연장시키는 등 최적의 비즈니스 환경을 갖추고 있어 많은 기업들이 입주를 희망하고 있는 곳으로 앞으로 비즈니스/R&D Zone, 유통/상업 Zone 등이 들어설 계획입니다.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는 약 9조5000억원의 경제유발 효과와 3만80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되는 등 강동구 미래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복합단지는 2011년 4월 여러 자치단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인 끝에 강동구가 유치하는데 성공한 사업으로 지난해 6월 현장시장실 운영이후 공공성 확보를 위해 SH가 주도하는 공영개발로서 올해 개발제한구역 해제절차(도시관리계획 변경안 입안요청 및 결정)를 밟고 토지보상을 시작한다면 2017년까지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엔지니어링복합단지가 조성되면 200여개 중소 엔지니어링 업체가 들어설 예정이며, 인근 삼성엔지니어링과 함께 동종산업 집적화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첨단업무단지는 강일2지구 택지개발사업지구내 10필지(4만8304㎡)로 2012년 삼성엔지니어링, 2013년 VSL/DM 컨소시엄과 세종텔레콤 등이 입주 완료했으며, 올해 상반기에 한국종합기술, 나이스홀딩스가 입주를 완료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입주가 마무리되면 총 32만2000㎡의 오피스타운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강동구는 주민교통 편의를 위해 교통인프라 확충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 '좋은 약속 GOOD 5' 추진 방안은?

'좋은 약속 GOOD 5'는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안전도시 강동,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생명도시 강동, 배움으로 행복찾는 교육도시 강동, 따뜻함이 넘쳐 흐르는 복지도시 강동, 기후변화 대응 환경도시 강동을 추진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할 것입니다.

특히, '1가구 1발전소'를 비전으로 생산, 소비를 동시 추구하는 '에너지 프로슈밍' 사업을 활성화해 누구나 에너지 효율화, 에너지 절약에 동참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 환경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어려운 가구를 위한 에너지 복지도 실현(단열, LED 교체 등)할 것입니다.

또한,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모든 사업들을 실무자 중심으로 안전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직원들 스스로 자가진단해 미흡하거나 보완해야 할 점과 장기적인 미래 계획 등을 분석한 안전보고서 제작을 연내 발간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현재 각 사업별 안전위해 요인을 찾아 분석해 목록을 작성중이며, 목록이 만들어지면 보고서를 작성, 제작해 각종 사업 추진시 가늠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도시농업의 지속 추진, 민관협력의 성공적인 사업모델인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 및 누구나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 도시 조성 등 기존에 잘 추진됐던 사업들을 한단계 더 발전시켜 추진해 구민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 구민 여러분께 드리고 싶은 말은?

구민 여러분께서 다시 한 번 선택해 주신 뜻은 지금껏 해 오던 강동의 역점 사업 및 현안사업들을 잘 추진하고 마무리 지어달라는 준엄한 명령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구민의 뜻을 잘 받들어 생태적 지속성, 경제적 효율성, 사회적 형평성이 실현되는 지속가능 도시로서 강동구의 위상을 높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