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세월호법 여·야·유가족 간 '3자협의체' 제안
野, 세월호법 여·야·유가족 간 '3자협의체' 제안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8.2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법 벽 넘어야 국회도 정상 가동"

새정치민주연합의 당 대표격인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24일 세월호특별법 해법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 새누리당에 여야와 유가족이 참여하는 3자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소속 시·도지사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그동안 여야간 두 차례 협상에도 불구하고 세월호특별법 제정이 교착상태에 빠진 것과 관련, 이미 지난 7월10일 세월호유가족측이 3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사실을 상기시키며 새누리당에 이같이 제안하고 참여를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금 시점에서 가장 큰 민생은 세월호특별법"이라면서 "진상규명이 가능한 특별법을 제정하라고 요구하는 유민 아빠의 목숨 건 단식은 병원에서도 계속되고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는 유가족이 청와대 앞 노상에서 또 밤을 지새웠다. 이 상황을 너무도 안타깝고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흡하지만 그동안 여야 협상을 통해 진상조사위 구성 방식의 진전이 있었고 특검 추천권도 유가족 뜻을 반영할 길을 열었지만 유가족이 아직 부족하다고 하시니 더 끝까지 노력해 보겠다"며 "이는 정부 여당에 대한 유가족의 불신에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이젠 유족 대표와 여야 대표가 마주앉는 3자 대화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제는 여당이 이러한 3자협의체 구성 방안을 받아들여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3자협의체가 필요한 이유로 "그간 협상에서 채널의 혼선, 과정의 불신을 걷어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라면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도 어제 유연하게 접근하겠다고 했다. 이런 뜻을 하나로 묶어 불신을 넘어 진상규명으로 가는 3자간 논의를 바로 시작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유가족측에선 3자간 논의에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했고, 새누리당에도 이 뜻을 제가 전했다"며 "세월호특별법은 참사 진상규명 차원을 넘어 이 사회 최대 갈등요인을 극복하는 일이 됐다. 이 벽을 넘어야 상처받은 국민의 마음을 치유하고 국회도 정상적으로 가동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이 여야간 세월호법 재합의안을 추인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3자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것은 사실상 재재협상을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이 이를 받아들일지 여부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