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野, 세월호법 하루빨리 처리하라"…압박
새누리 "野, 세월호법 하루빨리 처리하라"…압박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08.2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 방탄국회 오명·유가족 설득 실패…진퇴양난
▲ 세월호특별법 합의에 실패한 박영선 원내대표의 입지가 좁아지게 됐다.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새누리당은 21일 새정치민주연합이 유가족의 반대로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 추인을 유보한 것에 대해 민생법안 통과를 내세우며 재합의를 준수하라고 야당을 압박했다.

새정치연합이 지난 7·30 재보선 선거 참패, 세월호법 재합의 무산, '방탄국회'라는 비난까지 받자 새누리당은 이에 힘입어 야당을 더욱 몰아세우는 분위기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 불황을 언급하면서 "특별법과 분리해 민생경제 법안을 하루빨리 처리해 주는 것이 옳은 일"이라며 새정련의 결단을 촉구했다.

김 대표는 유가족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더 이상의 양보는 없음을 못 박았다.

김 대표는 "박영선 위원장이 '무책임한' 당내 강경파의 비판을 받으며 유가족들을 설득하는 모습이 너무 마음 아프다"면서 "여야가 합의한 특검 추천권 여당 몫 2인에 대한 사전 동의는 사실상 야당과 유가족에게 우리당의 추천권을 내어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가족들에 대해 "새누리당은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양보를 한 것"이라며 "이 합의안을 수용해 그 기막힌 사고에 대해 빨리 진상조사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길 간절한 마음으로 부탁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단독으로 소집한 임시국회에 대해선 "판단은 국민이 할 것"이라며 "방탄국회로 검찰의 체포 요청안은 피할 수 있어도 국민의 따가운 시선이나 법의 심판을 피할 순 없다"고 비난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전날 세월호 유가족 설득을 위해 총력을 다했지만 이들이 수용 거부를 선언해 수포로 돌아가면서 한 마디로 난감한 상황이다.

여야의 특별법 재합의안마저 유가족들의 거부로 사실상 효력을 잃으면서 여당과 재재협상이 나서야 할지 다시 유가족을 설득해야 할지의 기로에 서있다.

그러나 수사권과 기소권을 요구하는 등 유가족의 요구가 현재로서는 돌아설 기미가 없어 야당이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다.

한편, 두 번의 세월호특별법 합의에 실패한 박영선 원내대표가 유가족에게까지 외면당하자 리더쉽에 먹구름이 끼면서 사면초가에 몰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