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 고속道 국사봉구간 노선갈등… 착공 또 지연
서울∼문산 고속道 국사봉구간 노선갈등… 착공 또 지연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8.20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정 의원 "녹지훼손 최소화 위해 터널로 건설해야"
시행사 "안전문제·경제 부담 증가로 터널 수용 불가"

서울∼문산 민자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경기도 고양시 소재 해발 109m 높이 야산 국사봉 통과구간(1㎞)에 대한 공사 방식 이견으로 또다시 답보 상태에 빠졌다.

20일 시행사인 서울문산고속도로㈜ 등에 따르면, 서울문산고속도로㈜는 덕양구 성사동 국사봉 외곽지역의 해발 30m 이하 능선을 깎아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으로 노선 설계를 마쳤다.

국사봉 구간에 5만8천700여㎡ 규모의 휴게소를 설치하는 것도 설계에 포함됐다.

그러나 고양지역 국회의원인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녹지훼손을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국사봉 구간의 능선을 깎지 않는 대신 터널을 뚫는 한편 휴게소도 다른 곳으로 이전할 것을 요구, 건설에 진척이 없는 상태다.

심 의원 측은 국사봉이 단순한 야산이 아니라 오랜 세월 지역주민과 함께한 자연공원임을 강조하며 터널화와 휴게소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GS건설 등 10개사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서울문산고속도로㈜는 안전과 비용 문제 등을 들어 터널 설치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업체 측은 이 구간이 지형상 터널을 설치하기가 부적합하며 터널 설치 시 교통사고 위험과 공사비(당초 계획의 4배)가 증가하는 반면 환경보호 효과는 작다는 점 등을 들고 있다.

서울문산고속도로㈜의 한 관계자는 "터널은 도로의 기능을 살리려 설치하는데 국사봉 구간은 터널 설치로 도로의 기능이 위축되고 사고의 위험이 커는 것은 물론 경제적 부담이 늘어나는 결과만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업체 측은 현재 실시계획 승인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보완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국사봉 구간 통과방식에 대한 양 측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 처리를 미루고 있다. 이 때문에 착공을 위한 실시계획 승인도 미뤄지고 있다.

한편,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모두 2조2천941억원을 들여 방화대교 북단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까지 길이 35.6㎞, 왕복 2∼6차로를 건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