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UFG 연일 비난…"南, 관계개선 안중에도 없어"
北, UFG 연일 비난…"南, 관계개선 안중에도 없어"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8.19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에는 핵으로, 전쟁에는 전쟁으로…우리의 대응 방식"
▲ 한미 군 당국이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시작한 18일 경기도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궤도차량이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북한은 19일 정부가 한미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강행'함으로써 남북관계 개선에 역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UFG 연습 이틀째인 이날 '정세 파국의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을지프리덤가디언 합동군사연습의 강행은 북남관계 개선과 조선반도의 평화와 긴장완화를 위한 우리의 성의있는 노력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과 괴뢰호전광들이 지금과 같은 첨예한 긴장상태에서 을지프리덤가디언 합동군사연습을 끝끝내 강행해 나선 것은 그들이 조선반도의 평화와 북남관계 개선은 안중에도 없으며 추구하는 것은 오로지 북침핵전쟁 도발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북한이 지난 14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성명을 통해 UFG 연습 중단을 요구한 것도 "군사적 적대관계의 주되는 표현인 북침합동군사연습을 끝장내지 않고서는 북남 사이의 불신과 대결을 해소할 수 없고 민족적 화해와 단합도 이룩할 수 없다는 역사적 교훈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가 적대세력의 광란적인 핵전쟁 도발 책동에 강위력한 군사적 억제 조치로 맞서나가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며 "우리의 정의로운 자위적 조치들은 이제부터 연속 취해지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북한이 UFG 연습을 빌미로 정부가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갖고 있지 않다고 비난한 만큼 당분간 정부의 대화 제의에 응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지난 11일 북한에 '제2차 고위급접촉 19일 개최' 제안을 내놓았으나 북한의 묵묵부답으로 무산됐다.

노동신문은 이날 '핵에는 핵으로, 전쟁에는 전쟁으로'라는 제목의 글에서는 미국이 UFG 연습을 앞두고 B-2 전략폭격기 3대를 괌에 배치한 점에 주목하며 "B-2 전략폭격기의 목표는 어디인가. 그곳은 명백히 우리 공화국"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이 우리 공화국에 대한 핵공격 기도를 드러내고 그것을 실천에 옮기려 하고 있는 조건에서 우리는 그에 대응한 자위적 조치를 계속 취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핵에는 핵으로, 전쟁에는 전쟁으로 대답하는 것이 우리의 대응 방식"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