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의원 일행, 군사분계선 통과해 방북
박지원 의원 일행, 군사분계선 통과해 방북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4.08.1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 화환 받으러

▲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왼쪽부터)과 김홍업 전 의원,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동교동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저를 방문, 이희호 여사에게 방북 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아일보=김가애 기자] 북한의 요청에 따라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홍업 전 의원 등이 김 전 대통령의 서거 5주기 조화를 받기 위해 17일 방북했다.

박 의원과 김 의원,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등 방북단 5명은 이날 오후 4시30분경 남북군사분계선을 통과해 오후 5시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북측 화환을 받고 북측 인사들과 환담했다.

북측에서는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김양건 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담당 비서가 직접 나와 화환을 전달했다.

환담을 마친 방북단은 오후 6시30분경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귀환할 예정이다.

귀환 후에는 서울 동교동 김 전 대통령 사저에 모여 이희호 여사와 만남을 갖는다. 이들은 방북 전에도 동교동을 찾아 이 여사에게 방북 보고를 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 14일 김대중평화센터 앞으로 보낸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18일 조화를 전달하겠다고 통보했고, 김대중평화센터는 화환 수령일을 17일 오후로 수정 제안한 답신을 지난 15일 보낸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