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민련 박지원 의원-임동원 전 통일-아들 김홍업 등 방북
새민련 박지원 의원-임동원 전 통일-아들 김홍업 등 방북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08.15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김대중 대통령 서거 5주기 화환받으러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김홍업 전 의원 등이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5주기를 맞아 북측의 화환을 전달받기 위해 오는 17일 방북할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앞서 북한은 14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김대통령 서거 5주기인 오는 18일 오전 8시께 개성공업지구에서 고위급 인사가 정중히 화환을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우리 정부측에 전했다.

이에 정부는 김대중평화센터측의 방북 요청이 있으면 승인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박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측과) 간접적으로 조율을 했으며, 모든 것은 순조롭게 잘 진행되고 있다"며 자신과 김대중평화센터 관계자들을 합해 3∼4명이 방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인 이희호 여사는 이번 방북자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방북 일자는 18일 추도식 일정을 감안, 하루 전인 17일로 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원은 화환을 전달할 북측 인사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공식 창구인 통일부에서 발표할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북측이 '고위급 인사'를 거론했다는 점에서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김양건 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비서가 나올 가능성이 점쳐져 왔다.

박 의원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특사를 맡았으며, 공식수행원으로 정상회담에 참석했다. 박 의원의 방북은 2007년 8월 이 여사와 함께 금강산을 방문한 이후 7년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