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은퇴…野 세대교체 신호탄될까
손학규 은퇴…野 세대교체 신호탄될까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8.01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혁신 차원서 '중진 물갈이론' 고개
▲ 새정치민주연합 손학규 상임고문이 31일 오후 국회에서 정계은퇴 기자회견을 한 뒤 손흔들며 떠나고 있다.

 7·30 재·보궐선거 참패로 대대적 혁신에 나선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 조심스럽게 '세대교체론'이 등장하고 있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나긴 했지만, 이번 선거를 통해 드러난 총체적 난맥상을 바로잡으려면 인적 쇄신이 동반돼야 한다는 논리에서다.

이른바 '중진 물갈이론'의 불을 댕긴 것은 손학규 상임고문의 정계 은퇴였다.

야권의 '잠룡'이자 한 계파의 수장인 손 고문은 경기 수원병(팔달) 보궐선거에서 낙선하자마자 패배의 책임을 지고 용퇴 결단을 내려 당 안팎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특히 은퇴 회견에서 "지금은 제가 물러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했다. 책임 정치의 자세에서 그렇고, 민주당(새정치연합)과 한국 정치의 변화와 혁신이라는 차원에서 그렇다"라고 밝힌 것이 다른 원로급 중진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고 상당수 의원들은 보고 있다.

지도부 일괄사퇴와 손 고문의 은퇴 다음날인 1일 청년 비례대표인 김광진 의원은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전망대'에 출연해 '당에 가장 필요한 변화가 무엇이냐'는 물음에 "일단 국민이 보시기에 사람의 혁신도 필요한 것 아니겠냐"며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기존 계파에서 대표성이 있는 분들이 어느 정도 2선에서 큰 틀의 일만 봐주시고, 40대 기수론이라든가 해서 새로운 혁신의 기수들이 많이 나오면 좋겠다"라며 계파별 중진들의 '2선 퇴진'을 통한 새 인물 전진배치를 요구했다.

개혁 성향의 한 수도권 초선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손 고문의 은퇴선언은 세력이나 인물의 교체도 필요하다는 국민적 요구와 당 변화의 목소리를 반영한 게 아닌가 싶다"며 "새로운 인물의 교체, 새로운 인물이 중심이 되는 구상을 차기 리더십 측면에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지도부부터 정체되지 않고 사람이 바뀌는 데 비해 야당은 십수년 전에 대표를 했던 분이 여전히 당 중심에서 역할을 해 '그 나물에 그밥'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다"면서 "우리 당이 정체돼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하기에 충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내 혁신 모임인 '더 좋은 미래' 소속 김기식 의원은 "아직 구체적으로 세대교체를 이야기할 단계는 아니다"면서도 "당의 면모 일신이 인적인 측면에서 가시화되지 않으면 국민에게 다가갈 수 없다는 점에서 인물과 세력의 교체를 통한 낡은 계파질서의 극복으로 '돌려막기'식 당내 리더십 구성을 끊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경태 전 최고위원 역시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기존의 인물로는 절대 바꿀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줬기 때문에 앞으로의 지도부는 새롭게 물갈이를 해야 한다"면서 대폭 물갈이론을 제기했다.

이런 주장들은 2012년 총선과 대선 연패로부터 시작해 당의 위기가 점점 가중되는데도 아무도 책임지거나 공개 사과하지 않고 계파라는 울타리 안에서 여전히 기득권을 지키는 데 대한 경고로 해석된다.

더구나 '계파정치'의 당사자로 지목되는 일부 중진들이 차기 당권에 직·간접적으로 도전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더는 안 된다"는 당내 비판여론도 조금씩 고개를 드는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과거 새누리당(당시 한나라당)이 야당 시절 소장파를 중심으로 '60대 용퇴론' 등 중진 물갈이를 추진해 당을 혁신한 사례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