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구제역 막아라"… 긴급 백신접종
경북도 "구제역 막아라"… 긴급 백신접종
  • 경북도/김상현 기자
  • 승인 2014.07.3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용 지사 "조기종식 힘 모으자" 상황점검회의 주재

[신아일보=경북도/김상현 기자] 경북도가 긴급 추가 백신접종을 하는등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31일 구제역 방역대책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고 현재 추진 중인 차단방역의 실효성을 재점검했다.

이날 회의에는 대학교수 등 질병전문가, 축종별 생산자협회장, 축협 등 유관기관과 경북도 전 실국장이 참석했으며, 현재까지 경북도에서 추진해 온 구제역 차단방역대책과 앞으로 추진방향에 대해 원점에서 재점검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공고히 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그간 도 구제역방역대책본부는 구제역 의심축 신고시부터 비상체체로 전환해 24시간 대응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방역초소 설치·예찰강화, 축산관련시설 및 차량 소독 등 관리강화, 축산농가 모임자제 외국인 근로자 관리 등 SOP 상의 기본적인 방역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해 왔다.

또한 가축방역협의회·시군부단체장·백신접종강화대책회의 등을 잇달아 개최해 방역현장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수렴하고, 도내 전 농가돼지의 구제역 바이러스 취약일령 전두수(생후 3~5개월 비육돈 50여만두)에 대해 긴급추가백신을 접종하는 등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방역당국의 역학조사결과와 교수 등 질병전문가들이 금번 구제역발생 원인 중의 하나로 백신소홀 또는 접종방법 오류 등을 지적함에 따라 백신접종 독려 및 홍보와 함께 접종여부를 확인하는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현재 도 농축산국 직원을 동원하여 전시군에 대한 백신접종실태를 확인하고 있으며, 도축장 출하 축에 대한 혈청검사를 확대(현행 검사대상 무작위선정 → 도축장 출하 전농가)시행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백신접종이 소홀하거나 항체형성 율이 낮은 것으로 판명된 농가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각종 축산정책 자금지원 제외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경북도에서 추진하는 차단방역 조치들이 방역현장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어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특히 추가 백신접종은 차단방역에 가장 효과적이며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관용 도지사는 유관기관 대표들과 실국장들에게 "축산업의 사활이 걸린 사안인 만큼 모든 지혜와 경험을 모아달라"고 강도 높게 주문하면서, 축산농가에 대해서도 "백신접종은 행정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한 만큼, 각 축산농가 스스로가 백신접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