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내년 예산안 최대한 확장적 편성"
최경환 "내년 예산안 최대한 확장적 편성"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7.24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분기 성장률 상당히 부진…기업소득환류과세 제로 목표"

▲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브리핑룸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방향'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도 예산안을 최대한 확장적으로 편성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최경환 부총리는 이날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신제윤 금융위원장, 한정화 중소기업청장과 함께 첫번째 과제를 내수 활성화로 설정하고 "확실한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거시경제 정책을 확장적으로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하반기 중 기금증액, 집행률 제고 등을 통해 추경에 버금가는 12조원의 재정을 투입하고 내년도 예산안도 중장기 재정건전성을 저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최대한 편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발표된 2분기 성장률 속보치인 0.6%에 대해 "상당히 부진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에서 한국은행과 큰 차이가 없다"면서 "금리 결정은 한은이 알아서 판단할 것으로 본다"는 말로 기준금리 인하 필요성을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이번 대책이 없다면 올해 성장률이 3.7%보다 낮게 갈 수 있다고 본다"면서 "경제 회복기의 거의 정점 아닐까 하는 판단도 하는 상황인 만큼 정상적인 경제 회복 수준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분석했다.

▲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4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브리핑룸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새 경제팀의 경제정책방향'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제윤 금융위원장,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최경환 부총리,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한정화 중소기업청장. (사진=연합뉴스)
그는 이날 발표한 경제정책방향을 "한국 경제의 무기력증을 조속히 해결하고 당면한 어려움을 반드시 극복하겠다는 새 경제팀의 약속이자 경제의 활력을 되찾고 새로운 비상을 이루겠다는 다짐이고 다 함께 잘사는 활기찬 경제를 만들어 희망의 새 시대로 힘차게 나아가겠다는 새 경제팀의 비전"이라고 규정했다.

또 "새 경제팀은 과감하고 공격적인 정책 대응을 통해 축 처진 경제 전반의 분위기를 일신하고 우리 경제의 문제들을 정면 돌파할 수 있는 직접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가계 소득과 기업 소득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고자 기업소득이 가계로 원활히 흘러들 수 있도록 근로소득 증대 세제, 배당소득 증대 세제, 기업소득 환류세제 등 가계소득 증대 3대 패키지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인세 인하가 투자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안 되고 사내유보금만 계속 쌓이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법인세 인하는 그대로 유지하되 실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3대 패키지로 세제상 보완장치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효과에 대해선 "기업이 이익 중 일정 부분을 배당이나 임금 인상으로 환류시키면 세금이 없어진다"면서 "정책당국의 목표는 세수를 제로로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자영업자 대책의 일환으로 "현재 약 1조원 수준인 소상공인진흥기금을 2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최 부총리는 "국민 여러분께 드린 약속과 다짐을 지키는 경제팀, 국민 여러분께 제시한 비전을 실현하는 경제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