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이용 불편, 스마트폰 앱으로 신고하세요"
"도로이용 불편, 스마트폰 앱으로 신고하세요"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14.07.24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국토청, '도로이용 불편 척척해결 서비스' 운영

[신아일보=부산/김삼태 기자] 부산지방국토관리청(청장 박민우)은 도로상의 시설파손이나 낙하물 등 불편사항에 대해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다고 23일 밝혔다.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는 국토교통부가 개발·시행중인 스마트폰 앱 서비스로, 고속도로·국도·지방도 등 모든 도로에서 발생한 포장파손, 낙하물 등 불편사항을 스마트폰 앱으로 신고하면 전담 기동보수반이 24시간 내 처리하고 그 결과를 신고자에게 알려주는 원스톱서비스이다.

예전에는 도로 파손 등 불편사항이 발생하면 도로관리기관(국토교통부,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등 300여개)을 찾아 신고해야 하는 등 처리과정이 복잡하고 번거로운 문제가 있었다.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여 도로이용자가 직접 도로의 사진․영상을 촬영하여 앱을 통해 신고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 현재 위치정보(GPS)를 통해 해당 도로관리기관 전화번호를 자동 검색하여 전화걸기도 가능하다.

이에 따라 부산국토청은 관내 5개 국토관리사무소(진주, 대구, 포항, 영주, 진영)에서 도로시설 불편사항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도로서비스 평가단(각 국토사무소 10명, 총 50명)을 구성하고 도로불편사항 신고 시 24시간 내 처리할 수 있도록 전담 기동보수팀을 운영하고 있다.

부산국토청은 지난 3월 28일 서비스가 시작된 후 6월말까지 ‘척척해결서비스’ 앱으로 접수된 도로 불편사항 311건에 대해 신속하게 처리했다.

 신고 유형별로는 도로포장파손 신고 45건(15%), 안전시설물 44건(14%), 낙석/토사제보 및 배수로정비 18건(6%), 낙하물 등 기타 204건(65%)으로 나타났다.

부산국토청 이영우 도로공사1과장은 “척척 해결 서비스는 도로상의 불편사항 해소와 교통안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하고 “불편사항이 접수되면 24시간 내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는 매달 각 지방국토관리청에 접수·처리된 불편사항 중 도로 안전성 향상에 기여를 한 것으로 판단되는 우수사례(최우수 1건, 우수 2건, 장려 10건)를 선정하여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월별 우수사례에 대해 연말심사를 통해 장관표창 등을 수여할 계획이다.

실제로 부산국토청 관내 대구국토관리사무소에 접수․처리된 불편사항 중 교량 노면 보수 사항이 지난 5월 최우수 신고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 서비스’ 앱은 스마트폰에서 ‘척척해결서비스’로 검색하여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