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 방사성 도로폐기물' 경주 방폐장 이송
'노원 방사성 도로폐기물' 경주 방폐장 이송
  • 고재만 기자
  • 승인 2014.07.24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보관 장소 오염검사 후 공영주차장으로 원상 복구 예정
▲ 지난 22일 노원 방사성 도로폐기물을 경주 방폐장으로 이송하기 위해 운반 차량에 싣고 있다.

[신아일보=서울/고재만 기자] 그동안 노원구청 뒤편에 보관 중이던 방사성 도로폐기물이 경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으로 완전 이송됐다.

서울 노원구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22일 오전 11시 노원구청 뒤편에 보관 중이던 방사성 도로폐기물을 경주 한국원자력환경공단으로 완전 이송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방사성 도로폐기물 이송은 경주 양북면 봉길리에 위치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방폐장)' 1단계 사업이 지난 15일 완료됨에 따라 22일 오전 11시 노원구청 뒤에 임시보관하고 있던 아스팔트 방사성 도로폐기물 251t을 옮기게 된 것이다.

노원구청 뒤편에 보관 중이던 방사성 도로폐기물은 지난 2011년 노원구 월계동 도로에서 발견된 방사성 도로폐아스콘이다. 그간 노원구청 뒤 공영주차장에 가설건축물을 축조하고 내부에는 부압장치를 설치하는 등 4중 안전시설을 마련하고 선별작업 후 컨테이너에 보관돼 왔었다.

그동안 노원구는 방사성 폐기물을 신속히 처리해 달라고 국무총리실 및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끊임없이 요구했으나 명확한 답변을 듣지 못했었다. 그러던 차에 지난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정쟁의 대상이 되기도 했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세월호 참사로 인해 우리사회의 '안전불감증'이 도마 위에 오르고 경주 방폐장이 완공되어감에 따라 지난 5월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해 완전 이송하게 됐다.

한편 이번 노원구 방사성 도로폐기물 사건은 생활방사능 처리에 대한 매뉴얼를 남기기도 했다.

2012년 4월 법제처는 자치구 도로 등에서 발견된 방사성 폐기물에 대한 처리 주체와 비용부담과 관련 "중앙부처에서 처리하고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타당하다"라고 유권해석을 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노원구 방사성 도로폐기물은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처리하고 처리비용은 '지식경제부'에서 부담했다.

구는 방사성 도로폐기물이 있던 주변을 깨끗이 청소하고 오염검사 및 제염 후 공영주차장으로 원상 복구할 예정이다.

김성환 구청장은 "이번 방사성 폐기물 사건으로 인해 원자력이 결코 안전하지도 경제적이지도 않다는 것을 뼈져리게 느꼈다"며 "탈핵-에너지 전환 사회로 우리나라가 방향 전환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