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지역 위급 외상환자 "원스톱" 진료
서해지역 위급 외상환자 "원스톱" 진료
  • 고윤정 기자
  • 승인 2014.07.21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길병원 권역외상센터 수도권 첫 개소…복지부 공식 지정

▲ 이길녀 가천길재단 회장
[신아일보=인천/고윤정 기자] 가천대길병원이 전국에서 두 번째 권역외상센터로 공식 지정됐다. 보건복지부는 21일 가천대학교길병원을 권역외상센터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권역외상센터는 365일 24시간 전국 어디서나 1시간 이내 중증외상환자에게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치료센터이다.

보건복지부는 외상환자의 예방가능사망률을 낮추기 위해 2017년까지 17개 권역외상센터를 설치할 계획을 세우고 추진 중에 있다.

가천대길병원은 2012년 11월 권역외상센터 사업자 선정 이후 기존 응급센터 및 중환자실, 수술실 등을 권역외상센터 기준에 맞게 리모델링하고 인력을 충원해왔다. 지난 2월 개소한 전남권역 목포한국병원에 이은 두 번째 공식 개소이다.

기존에는 외상환자를 포함한 모든 응급환자가 응급실에서 처치를 받았지만 권역외상센터 개소 이후에는 중증외상환자의 경우 별도의 즉시 전문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뀌게 된다.

권역외상센터에서 외상환자는 일반응급실이 아닌 외상센터 출입구를 통해 곧바로 외상전용 처치실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외상전용 수술실 2개가 24시간 수술 대기 중이며, 중환자실, 입원실도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외상전문 인력도 대폭 강화된다. 외상전담팀이 24시간 교대로 상주하여 환자 도착 즉시 전문의 진단을 통한 수술이 가능하다

이번에 개소하는 가천대길병원의 경우 현재 외과전문의를 중심으로 응급의학과, 영상의학과, 전문간호사등 40여명이 권역외상센터에 소속되어 진료를 시작한다.

복지부 관계자는 “전남에 이어 인천권역 가천대길병원이 두 번째로 공식 개소하는 것은 그 만큼 지역 어민들의 해상사고, 물류사고 등 외상환자 발생 가능성이 높은 도서지역의 지역적 특수성이 반영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면서 “권역외상센터가 지역 내 중증외상환자예방가능사망률을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