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정부 유병언 사진전 취소..."세월호 희생자 존중"
佛 정부 유병언 사진전 취소..."세월호 희생자 존중"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7.06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작년 6~9월 무명 사진작가인 '아해'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청해진해운 회장)의 사진전이 열린 베르사유궁 오랑주리 미술관. 12일(현지시간) 오랑주리 미술관은 행사 준비로 문이 닫혀 있었다. 2014

프랑스 정부가 세월호 실소유주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사진전 개최를 막았다.

유씨의 사진전을 준비한 프랑스의 한 축제 조직위원회가 로랑 파비위스 프랑스 외무장관의 전시회 취소 요청을 받아들인 것이다.

'콩피에뉴 숲 페스티벌' 축제 조직위원회는 4일(현지시간) 프랑스 북부 콩피에뉴 숲에서 콘서트와 함께 개최하려던 '아해 사진전'을 이날 취소했다고 홈페이지에서 공지했다. 유병언은 '아해'라는 이름으로 사진작가 활동을 해왔다.

파비위스 외무장관은 앞서 지난달 30일 숲 페스티벌 조직위원회에 서한을 보내 전시 준비 중이던 유씨 작품을 철거하고, 전시회 중지를 요청했다.

파비위스 장관은 "슬픔에 빠진 한국인, 특히 어린 (세월호) 희생자 가족에 대한 존중에서 유씨 작품 전시를 취소해 달라"라고 밝혔다고 AFP통신 등 현지 언론이 전했다.

재정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이 축제 조직위는 유씨로부터 1만 유로(약 1천400만원)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파비위스 장관은 아울러 보수공사 후원 등의 명목으로 유씨로부터 수백만 유로의 후원금을 받은 베르사유궁 박물관에 후원금을 받지 말 것을 요청했다고 현지 일간 '라 크루아'가 보도했다.

유씨는 베르사유궁에 500만 유로를 기부하고 작년 6월부터 9월까지 베르사유궁 오랑주리 미술관에서 사진 작품을 전시했다.

카트린 페가르 베르사유궁 박물관장은 지난달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작년 전시회를 열 때 한국이나 프랑스에서 유씨와 관련해 어떤 의혹도 없었다"면서 "만약 문제가 있는 후원금이었다면 베르사유는 책임자가 아니라 제1의 피해자"라면서 후원금을 받은 박물관 측의 책임을 부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