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中·韓, 日 야만적침략에 생사바쳐 도왔다"
시진핑 "中·韓, 日 야만적침략에 생사바쳐 도왔다"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7.04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과거사 도발' 겨냥한듯 작심 발언…'對日공조' 필요성 우회제기
이태백 시 인용하며 "우호협력 돛달고 험한 파도 헤치고 나아가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초청 강연을 하던 중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4일 서울대 특강에서 한중 양국간의 우호관계를 강조하고 일본의 과거사 도발에 대한 공조 필요성을 제기하려는 듯 일본의 침략에 공동 대응해 왔던 양국간의 '공조 역사'를 특히 강조해 눈길을 모았다.

시 주석은 이날 특강에서 "중·한 양국은 지리적으로 매우 가까운 이웃국가"라면서 "역사상 위태로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마다 양국은 항상 서로 도와주면서 극복했다. 400년 전 임진왜란이 발발했을 때 양국 국민은 적개심을 품고 어깨를 나란히 해서 전쟁터로 같이 향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명나라 등자룡(鄧子龍) 장군과 이순신 장군이 노량해전에서 함께 전사했다"면서 "명나라 장군 진린(陳璘)의 후손은 오늘까지도 한국에서 후손이 살고 있다"는 점도 거론했다.

시 주석은 또 "20세기 상반기 일본 군국주의자는 중·한에 대한 야만적 침략 전쟁을 강행, 한반도를 병탄하고 중국 국토의 절반을 강점해 양국이 모두 큰 고난을 겪었다"면서 "대일(對日)전쟁이 가장 치열했을 때 양국 인민은 생사를 다 바쳐 힘을 다바쳐 서로 도와줬다"고 일본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발언을 쏟아냈다.

이런 언급은 우리 국민을 상대로 적극적인 대일 '역사 공조'에 나서자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초청 강연을 마친 뒤 떠나며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 주석은 전날 한중 정상회담에서도 내년도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및 한반도 광복 70주년을 공동으로 기념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우리는 일본의 과거사 왜곡에 대한 양국 간 공동 대응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중국 국가주석으로는 처음 한국의 대학교에서 강연한 시 주석은 양국 관계 발전 방향을 강조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다.

그는 양국 국민간 교류를 강조하면서 "이익을 보고 친구를 사귀면 이익이 없어질 때에 헤어지는 법이다. 권세를 보고 사귀면 권세가 없을 때에 헤어지는 법이다. 마음을 보고 사귀어야 오래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국민들의 마음이 상통하고 의기가 투합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시 주석은 신라 왕자 출신의 승려로 중국 구화산(九華山)에 입적한 김교각 스님, 신라 출신의 문인으로 당나라에서 관리를 지낸 최치원, 중국에서 오랜 독립운동을 한 김구 선생, 중국 인민해방군가를 만든 작곡가 정율성 작곡가 등 한중 양국간 관계를 상징하는 인물을 일일이 거명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4일 오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열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 특강에 참석해 자리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 우리나라 태극기의 문양이 중국의 태극 무늬와 공통적이라면서 양국 국민은 서로 어울려 지낸다는 성인들의 철학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고, 중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폭발적 인기를 얻은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의 예를 들면서 문화적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시 주석은 '사상 최고 수준'에 오른 한중 관계를 당대 시성 이태백의 시에 빗대어 표현했다.

그는 '거센 바람이 물결 가르는 그때가 오면 구름 돛 달고 푸른 바다 헤치리라'라는 뜻의 '장풍파랑회유시, 직괘운범제창해'(長風破浪會有時, 直掛雲帆濟滄海)라는 이백의 시구를 인용하며 "우호협력의 돛을 함께 달고 상호 윈윈의 방향으로 항해한다면 바람을 타고 험한 파도를 헤치고 평와와 번영의 미래로 나아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힘줘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