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기동 서울 광진구청장
[인터뷰] 김기동 서울 광진구청장
  • 김두평 기자
  • 승인 2014.07.02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안한 힐링도시, 동부서울 명품도시로"
안전도시·일자리·복지·고품격 도시재생 등 역점 추진

▲ 김기동 서울 광진구청장

민·관 협치로 융합·혁신행정 이뤄
쾌적하고 살기좋은 도시환경 조성

[신아일보=서울/김두평 기자] 민선6기 김기동 구청장의 광진號가 본격 닻을 올렸다.

"광진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 구민에게 더욱 진솔하게 다가서서 애로사항을 듣고, 희망을 얘기하는 사람 냄새나는 따뜻한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 지난 1일 취임사에서 이 같이 밝히고"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구민을 섬기며, 진정으로 주민과 소통하는 구청장이 될 것"을 약속했다.

취임식 이후 김기동 구청장으로 부터 앞으로의 구정 운영 방향 등을 직접 들어봤다.

- 재선 성공에 대한 감회는?

구민의 성원과 지지는 민선5기를 이어가는 광진의 꿈을 실현시키라는 소명이자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구민의 뜻을 받들어 더욱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앞으로는 모든 문제들을 구민과 함께 고민하고, 함께 아파하는 구청장이 되어야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했습니다.

또한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구민을 섬기며, 진정으로 주민과 소통하는 구청장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 모두가 희망하는 광진의 꿈을 이루는 사업들에 대해?

광진의 발전과 밝은 미래를 위해 다섯가지를 최우선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재해로부터 안전한 친환경 도시 광진구를 만들겠습니다. 안전은 365일 챙겨야 합니다.

하수관로의 종합정비를 통해 항구적 수해예방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중곡동 학교 밀집지역을 제2 교통특구로 지정해 안전하고 보행친화적인 통학로를 조성하겠습니다.

주택가와 어린이 보호구역에 CCTV를 확충해 구민 모두가 마음 놓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일자리를 창출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일자리 공시제로 5만 6천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단기적으로 공공근로와 장애인 일자리, 그리고 어르신 일자리 등 공공일자리와 취업정보센터, 취업박람회 등을 통해 민간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도시개발을 통해 상업지역을 확대해 IT·BT 산업과 서비스업을 육성해 양질의 민간일자리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사회적 경제기업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활동지원 등을 통해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셋째, 복지시설 인프라와 복지 친화적인 환경을 구축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따뜻한 도시 광진을 만들겠습니다.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복지지원 인력을 보강하고, 동 주민센터의 주민자치 기능을 강화해 민·관 협력의 지역복지 허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자양동에 공공힐링센터를 건립해 구민에게 건강과 복지, 그리고 교육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예방적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국·공립어린이집을 1동 2개소 이상으로 확충해 학부모들의 보육수요를 충족시키고, 보육의 공공성을 확대해 수요자 중심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보건소와 중곡종합건강센터, 그리고 자양건강센터의 운영을 활성화해 구민의 건강 증진에도 힘쓰겠습니다.

넷째, 학부모가 행복한 활기찬 문화 광진을 만들겠습니다. 초·중·고와 유치원에 교육경비보조금을 매년 25억 이상 지원해 공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고 교육복지를 강화해 학생과 학부모가 모두 행복한 광진구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문화 향유 기회와 건전한 여가활동 확산을 위해 문화·체육시설을 확충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중곡동에 청소년 종합문화센터를 건립, 홍련봉을 복원하고 국가에서 운영하는 고구려박물관을 우리 광진구 아차산 자락에 유치해 과거와 현대가 공존하는 역사체험의 관광명소로 만들겠습니다.

화양동에 문화공원과 지하주차장을 만들고, 보상이 완료된 광장동 체육시설부지를 친환경 체육공원으로 조성과 자양동에 다목적 실내체육관을 건립 생활체육 동호인과 지역주민들이 배드민턴, 농구, 탁구 등의 다양한 여가활동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광진구를 고품격의 도시재생을 추진해 미래를 여는 아름다운 명품도시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서울동부지방법원 등 대규모 공공시설 이전에 따른 대체기능 확보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서 동북권 중심거점지역으로 육성하고, 동서울터미널을 현대화해 공공성과 상업성이 공존하는 동북권의 랜드마크로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중곡동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국립서울병원 부지에 2015년 국립정신건강연구원을 준공하고, 2018년까지 일반병원과 의료행정타운, 바이오벤처와 복지시설이 융합된 종합의료복합단지로 조성하겠습니다.

동일로, 광나루역, 잠실대교 북단, 구의사거리 일대는 도시관리계획을 통해 생활권 중심지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이와함께 자양한양아파트와 노룬산시장 주변 재건축사업은 조속히 시행되도록 적극적으로 행정 지원해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민선6기는 명품도시 광진을 완성해 가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입니다.

약속은 임기 내에 반드시 완성, 구민이 편안한 힐링도시, 동부서울의 명품도시로 우뚝 서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구정의 주인인 구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민·관 협치를 더욱 발전시켜 융합행정, 행정혁신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여러분을 돌보고 보살피며, 한 방향으로 치우치지 않은 균형 잡힌 모든 구민의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소통의 행정, 통합의 행정, 희망의 행정을 펼쳐 구민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구민이 기다리는 현장으로 달려가겠습니다.

특히, 구민의 질책과 격려가 함께 어우러질 때 우리 모두가 희망하는 광진의 꿈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구정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광진구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힘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