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김명수 청문회 격돌 예상'
여야 '김명수 청문회 격돌 예상'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7.01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청문회서 시시비비 가려야"
野 "김명수 청문회는 시간낭비"

▲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1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울 동숭동 국립국제교육원으로 굳은 표정으로 출근하고 있다.

◇ 여, 김명수 의혹엔 뒤숭숭

새누리당은 1일 내주 전개될 본격적인 인사청문회 정국에 앞서 야당의 파상공세에 대한 차단막을 세우는 데 주력했다.

특히 야당의 공세를 7·30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이득을 노린 의혹의 '생산'으로 규정하고,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된 의혹의 진위를 가리자고 맞섰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문제가 있다면 통과를 못 시킨다는 것은 특정인을 염두에 두지 않은 원론적인 얘기"라면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청문회에서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는 게 기본적인 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전날 "논문 표절이나 연구비 이런 것들에 문제가 있다면 통과를 못 시킨다"는 자신의 발언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한 것이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야당이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 두 명과 플러스 알파를 낙마시키겠다면서 각종 의혹을 생산하고 있다"면서 "어떠한 형태의 구체적인 사실도 드러나지 않았는데 마치 사실인 것처럼 의혹이 확대 재생산되는 것은 상당히 유감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속단하지 말고 인사청문회에서 차분하게 본인의 해명 들어보고 그 해명이 국민 눈높이에 맞는지 숙고해야 할 것"이라면서 "청문회가 진행되기도 전에 모든 게 확인된 것처럼 하면 결국 인사청문회는 무력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논문표절과 연구비 부정 수령을 포함한 각종 의혹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자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 사태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며 뒤숭숭한 분위기도 감지된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도 논문을 제자와 공동 저자로 하기 때문에 청문회에서 소명하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제자가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후보자가 내부에서 신망을 잃은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지명됐던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도 내부 정보보고 아니면 알 수 없을 의혹이 결정타로 작용하면서 낙마한 장면을 우려한 것이다.

유력 당권 주자인 서청원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김 후보자에 대한 검증요청서가 국회에 제출됐고, 검증날짜도 잡혀있어 검증 과정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만약에 논문표절 뿐만 아니라 칼럼까지도 대필했다고 한다면 문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총리 후보자의 낙마 과정에서도 서 의원이 "청문회를 지켜보자"는 입장에서 나중에 '사퇴 촉구'로 바꾸면서 결정적 계기로 작용한 바 있다.

또 당내 일각에서는 김 후보자를 바둑의 '사석'(捨石)에 빗대는 시각도 있다. 요컨대 김 후보자에게 세간의 시선이 쏠린 동안 다른 후보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 가면서 청문회 통과를 수월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야, 낙마공세 강화

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전 자진사퇴나 지명철회를 공개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논문 표절과 같은 각종 연구 부정과 도덕성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가운데 새누리당에서조차 김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기류가 형성되자 자신감을 얻으며 김 후보자에게 화력을 집중하는 양상이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논문 표절왕', '연구비 가로채기', '칼럼대필' 등 아이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는 인사를 국회로 보내 에너지를 소모하기에는 국회가 할 일이 너무 많다"며 사실상 '김명수 카드'의 철회를 요구했다.

이석현 국회부의장은 "김 후보자는 자진사퇴해야 한다"며 "장관 후보 역사상 가장 많은 논문을 베낀 분의 청문회를 해달라는 것은 국회를 모독하는 것이며 썩은 감자를 내놓고 사달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맹비난했다.

이 부의장은 "국회가 그런 분의 청문회를 한다고 시간을 낭비해야겠나. 사퇴가 아니면 지명철회를 촉구한다"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김재윤 전략홍보본부장은 "제자 논문 표절과 칼럼, 특강원고 대필에 연구비를 부당수령한 김 후보자가 교육부 장관이 돼서는 절대 안 된다"며 "국민은 김 후보자가 장관이 되면 이 나라를 떠나야 한다고 한다"고 말했다.

원내대표를 지낸 박지원 의원도 불교방송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 "김 후보자는 아마 식사 외에는 다 대리를 시킨 것 같다"며 "교육자라면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본인을 위해서나 대통령을 위해서나 바람직하다. 인사청문회 전에 낙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라고 주장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는 회의에서 "김 후보자와 송광용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 정종섭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자,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사전검증만 제대로 했다면 내정조차 불가능한 인사들"이라며 공세의 범위를 넓혔다.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분을 찾는 게 쉽지 않았다'며 인사청문회 제도개선을 주장한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발언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의 상황 인식을 문제삼는 발언이 쏟아졌다.

김기준 의원은 "박 대통령은 야당 탓만 하지 말고 청와대의 인사검증시스템이 기본도 갖추지 못한 것을 탓해야 한다"면서 "변화에 부응할 인재를 영입하거나 김기춘 비서실장 중심의 인사시스템을 개선하지 않으면 세상이 박 대통령을 버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