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장도 양강구도
광주시장도 양강구도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5.26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후보, 강운태로 단일화
▲ 26일 오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무소속 강운태·이용섭 광주시장 후보 단일후보 기자회견에서 강운태 후보(왼쪽)가 단일후보로 확정돼 단일후보 어깨띠를 맨채 환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무소속 강운태·이용섭 광주시장 후보 단일화 여론조사 결과, 강운태 후보가 단일후보로 결정됐다.

강 후보와 이 후보는 26일 오후 2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미디어리서치와 서울리서치가 지난 25일 유권자 1천100명씩을 대상으로 '본선경쟁력·적합도' 여론조사를 실시한 한 결과, 강 후보가 이 후보를 앞섰다.

양 후보 측은 애초 합의대로 여론조사 수치는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에 따라 광주시장 선거는 새정치민주연합 윤장현 후보와 무소속 강운태 후보 양강 구도로 재편되게 됐다.

특히 윤 후보를 둘러싸고 낙하산 공천 논란이 이는 가운데 각종 여론조사 결과 '강-이 단일후보 파괴력'이 작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광주시장 선거가 전국적인 관심 선거구로 급부상하게 됐다.

이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강운태 후보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별도의 보도자료를 내고 "처음 약속드린 대로 강운태 후보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선거운동 과정에서 일부 서운한 마음이 있더라도 다 벗어던지고 강운태 후보를 도와 광주시민을 무시한 안철수·김한길의 낙하산 후보를 심판해달라"고 자시의 지지자들에게 강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강 후보는 "한국정치사에 있어 이처럼 아름다운 결단으로 저에게 양보해준 이 후보에게 감사하고 존경하고 미안하다"며 "통합 선대위를 구성해 밀실야합 공천 후보를 반드시 이기겠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광주를 모독하고 광주를 세상의 웃음거리로 만든 안철수와 김한길을 상대로 싸우고 있는 것"이라며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돼 광주의 자존심과 명예를 확실하게 찾아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