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체인양 수색구조의 한 방편 검토
세월호 선체인양 수색구조의 한 방편 검토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5.04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본부"선체 인양, 가족들과 공감 형성 뒤 추진"

세월호 침몰 관련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4일 선체 인양은 현재 방식으로 수색구조가 모두 끝나고 실종자 가족과 공감을 형성한 뒤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4일 진도군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선체 인양도 수색구조의 한 방편으로 검토하는 것이며, 선박 (인양)자체에 의미를 두고 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말은 실종자 수색과 구조에 초점을 맞춰 작업을 완료한 뒤 가족들의 동의 절차를 거쳐 선체 인양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대책본부는 앞서 정부는 실종자 수색과 구조에 전념하고 장차 선체 인양도 정부가 주도해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대책본부는 또 세월호에 흘러나온 기름으로 피해를 본 동·서거차도 어민에 대해 피해보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방제비 지원, 자발적 수색 등에 참여한 어선 면세유 지급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세월호 침몰 당시 구조에 참여한 동·서거차도 어민을 대상으로 상담 등 심리지원도 하기로 했다.

대책본부는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나 사망자 85가구 265명에게 생계와 의료, 주거비 등 긴급복지비 7천200여만원을 지원했다고 덧붙였다.

민관군합동구조팀은 이날 현재 실종자 잔류 추정 격실 64곳 중 60곳을 1차 수색을 완료했다.

구조팀은 또 "잠수요원들의 피로누적을 감안해 잠수사를 추가 확보중에 있다"며 "오늘은 검증된 민간잠수사 13명을 신규 투입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