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의 기적' 심장마비 친구 살려
'4분의 기적' 심장마비 친구 살려
  • 서산/이영채 기자
  • 승인 2014.04.1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청 이경호 주무관, 평소 익힌 심폐소생술로
▲ 서산시청 이경호 주무관

[신아일보=서산/이영채 기자] "소중한 친구 얼굴을 다시 볼 수 있게 돼 다행이에요, 심폐소생술을 정말 잘 배웠다는 생각이 들어요"

충남 서산시청의 한 공무원이 심장마비로 쓰러진 친구를 심폐소생술로 살려냈다.

지난 13일 오후 서산시청 이경호 주무관(41,지방전문경력관 나군)은 동문동 먹자골목의 한 식당에서 친구들과 생일 축하 모임을 갖고 있었다.

몇 순배의 술잔이 오가고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는 가운데, 잠시 화장실에 다녀오겠다는 이 주무관의 친구 이 모(41)씨가 갑자기 문 앞에서 쓰러졌다.

주변에는 친구들 5-6명이 있었지만 당황해서 모두 발만 둥둥 굴렀다.

하지만 이 주무관은 정신을 가다듬고 친구의 생명을 살려야 한다는 생각으로 심폐소생술을 시도했다.

이 주무관은 평소 익힌 대로 환자를 똑바로 눕혀 기도를 열고, 환자의 가슴을 강하게 압박하는 심폐소생술을 4-5분 가량 반복했다.

이어 호흡이 없음을 확인하고 인공호흡을 두 차례 실시하자, 친구 이 씨의 호홉이 정상으로 돌아왔다.

119안전센터 구급차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진 이 씨는 현재 안정을 되찾은 상태다.

지난 1995년 육군 장교로 임관, 5년을 복무하다 대위로 전역한 이 주무관은 2010년 서산시청 공무원에 임용돼 현재 안전총괄과에서 민방위와 화생방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 주무관은 "심장마비 환자가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초기 4분 이내의 신속한 심폐소생술" 이라며 "당연한 일을 한 것뿐인데 알려져 부끄럽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