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장 ‘6·4 선거’ 치열한 접전 예고
당진시장 ‘6·4 선거’ 치열한 접전 예고
  • 당진/하동길 기자
  • 승인 2014.04.07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자들 농촌 돌며 공약 남발…주민들 부작용 우려

[신아일보=당진/하동길 기자] 선출직 제1대를 맞는 충남 당진시장 자리를 놓고 치열한 접전이 일고 있는 가운데 난립했던 후보자들이 서서히 윤곽이 나타나고 있다.

정당공천이 이뤄지고 있는 새누리당의 경우 경선 후보자가 5명으로 혼탁양상을 보였으나 7일 충남도 공천심사위원회의 여론조사로 3배수로 압축돼 20일 최종 공천을 남겨 두고 있다.

특히 3명이 오차범위안에 들어감에 따라 당초 2배로 돼 있던 후보군 압축이 3배수로 조정됐다.

경선자는 오성환 전 당진시 의회사무국장이 선두로, 뒤이어 현임인 이철환 시장, 김석붕 전 청와대문체비선관 순이다.

이와 함께 새천년민주연합은 기존의 민주당 소속 김홍장 충남도의원, 안철수 공동대표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을 준비한 이덕연 전 당진군의회 부의장 등이 당진시장직을 놓고 한 치의 양보가 없어 단일화가 어렵다 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맞서 김후각 전 농어촌공사 당진지부장은 무소속으로 일찌감치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선전, 이번 당진시장 선거는 새누리 1명, 새정치연합 2명 등 4파전으로 압축될 전망이다.

첫 번째 당진시장을 선출하는 이번 지방선거는 산업화에 따른 환경문제와 경기부양책이 각 후보들의 주된 공약으로 등장되고 있는 가운데 남발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되고 되고 있다.

특히 화력발전소가 밀집된 석문면과 현대제철, 동부제철이 들어선 송악읍과 송산면 등 임해지역의 경우 ‘전원개발특례법’에 따른 지원사업비와 보상금, 환경부양책, 저감책을 놓고 지역간 이질감 조성과 과도한 공약이 남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부 후보자는 이 곳 마을회관과 경로당을 찾아 “화력발전소 지원사업비가 당진시 전체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석문면에 국한해 사용하겠다”며 석문면 표심을 공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부 후보자는 “기존의 발전소와 제철공장 등이 무리하게 허가가 나면서 지역주민을 도외시하고 있다”며 특혜시비 등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민 오모(74)씨는 “첫번째 선출되는 당진시장선거가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후보자간 비방과 지역간 이질감 조장, 지킬 수 없는 공약남발 등 혼탁양상으로 번지고 있다”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당진시는 개군(開郡) 117년만인 지난 2012년 1월도농복합도시로 시(市)로 승격돼 당진군수가 당연직으로 시장에 취임하고 직접선출은 이번이 첫 번째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