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불용·북한비핵화 공동인식 재확인”
“북핵불용·북한비핵화 공동인식 재확인”
  • 헤이그/조명애 EU특파원
  • 승인 2014.03.2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 “中北 양국간 핵문제 이견, 中방식으로 설득중”
▲ 핵안보정상회의를 위해 네덜란드 헤이그를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오후(현지시간) 헤이그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정상회담에서 회담을 마친뒤 밝은 표정으로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朴대통령 “북핵 6자회담, 비핵화 실질진전 보장되면 모색”

[신아일보=헤이그/조명애 EU특파원]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차 네덜란드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 첫 일정으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하고 북한 핵문제 등 양국간 현안을 논의했다.

두 정상은 시 주석의 숙소에서 1시간여에 걸쳐 진행된 정상회담에서 “북핵 불용 및 북한 비핵화에 대한 양국 공동인식을 재확인하고 양국 정부가 최근 한반도 문제에 관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오고 있음을 긍정 평가하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및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개발과 경제건설의 병진정책은 불가능하다. 북한에 대해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있지만 반드시 비핵화에 실질적 진전이 있어야 한다”며 “그간 6자회담 수석대표간의 북핵해결 논의에 진전이 많지 않았지만 앞으로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이룰 수 있다는 보장이 있고 북핵능력 고도화 차단이 보장된다면 대화 재개와 관련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 주석은 “한국 측 입장에 동의한다”며 “중국은 북핵 보유를 확실히 반대하며 유엔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어 중북 양국간에는 핵문제에 관해 이견이 있지만 현재 중국측 방식으로 북한을 설득 노력중이다. 북한을 국제사회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유도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조만간 통일준비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임을 설명하고 “통일된 한반도는 핵없는 한반도로서 평화의 상징이 되고 동북아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함으로써 지역의 모든 사람들이 평화와 번영을 누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한중 FTA와 관련, “작년 9월 1단계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데 이어 현재 진행중인 2단계 협상도 원만히 진행돼 금년중 한중 FTA가 타결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했고, 시 주석은 “수준 높고 이익의 균형을 이루는 FTA를 조속히 체결하는게 양국의 이익에 부합하므로 협상과정을 가속화해 조속히 결실을 보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며칠 후 인천공항에서 중국군 유해 인계식이 진행될 예정으로, 이를 박 대통령께서 직접 지원해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중국 측도 박 대통령이 제기한 안중근 의사 관련 기념관을 건설했으며 시안시 광복군 표지석 작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양국 국민간 유대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이 시 주석과 만난 것은 취임 이후 이번이 네 번째이며 올해 들어서는 처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