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예비후보 '행정대개혁' 공약 발표
김영춘 예비후보 '행정대개혁' 공약 발표
  • 부산/김삼태 기자
  • 승인 2014.03.11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혁신 정책발표 제1탄…예산낭비행정 대개혁

[신아일보=부산/김삼태 기자] 김영춘 민주당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첫 번째 정책발표회를 열고 예산낭비 행정의 대개혁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김 예비후보는 10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부산시의 비효율적인 행정구역의 전면 개편 등을 추진 과제로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부산 15개 자치구는 전국 7대 광역도시 중 평균 인구와 면적, 그리고 세입 규모가 가장 작은 비효율적 행정구역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며 중구청의 폐지와 인접 구청으로의 통합을 제안했다.

김 후보는 구청을 줄이는 대신 절감예산을 현 중구 지역의 문화와 복지, 교육을 위한 확충에 쓸 것이란 점을 강조했다.

김 예비후보는 "부산의 예산행정은 잘못된 수요 예측, 졸속적 사업 설계, 특혜 등 총체적 난국 그 자체"라며 "먼저 민자투자사업 최소운영수입보장제(MRG)사업의 전면 재검토부터 실천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 정책실명제 도입으로 시장 직속의 예산낭비 시민감시단을 꾸리겠다는 뜻도 전했다.

낙하산 인사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부산시 산하기관에 대한 칼날도 빼 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김 후보는 "우선 지방공기업 사장 임명 시 청문회를 도입하겠다"며 "사장후보자격을 조례로 규정, 책임경영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대신 능력 있는 기관장에 대해서는 재임용의 기회를 보장하겠다고 공약했다.

김 예비후보는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민신문고광장, 이동 시장실, 시정개혁특별위원회의 이른바 '시민소통 핵심 3대 방안'을 제시했다.

또 김 후보는 조선시대의 사관제도를 '신사관제도'란 이름으로 부활해 시장실에 상시 기록관을 배치해 비리와 청탁을 원척적으로 차단해 나갈 뜻도 밝혔다.

김 후보는 특혜성 비리 척결을 위해 당선 즉시 "부산시 개발행정 전반에 대한 특혜성, 불법성 여부를 전면 조사하겠다"며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특별감사를 통해 인·허가 과정이 불투명한 사업 전반을 재검토하고, 동시에 불법, 탈법 사례가 발견되면 사법기관 고발도 불사하겠다"고 공언했다.

김 후보는 이번 정책발표회를 시작으로 매주 릴레이식 공약 발표와 핵심 주제별 집중발표를 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