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집된 성노예’ 표현, 日 작심 비판
‘징집된 성노예’ 표현, 日 작심 비판
  • 문경림 기자
  • 승인 2014.03.06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외교, 연설 절반을 ‘위안부 문제’ 할애
▲ 윤병세 외교부 장관

[신아일보=문경림 기자] 한일관계의 토대인 고노(河野)담화 수정 움직임까지 보이는 일본의 과거사 도발이 갈 데까지 가는 모습을 보이자 정부가 국제무대에서 전례 없이 강경하게 일본의 태도 변화를 압박하고 나섰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5일(현지시간) 우리 외교수장으로는 처음으로 유엔 무대에서 명시적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면서 일본을 조목조목 강하게 비판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특히 윤 장관은 영어로 진행된 이날 유엔 인권이사회 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comfort women(위안부)’이라고 지칭하면서 ‘일본 제국주의 군에 의해 징집된 전쟁 성노예 희생자(victims of wartime sexual slavery drafted by the Japanese imperial armed forces)’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하면서 영어로 ‘징집(draft)’이란 단어를 쓴 것은 드문 일로 일본군 위안부 강제 연행을 부정하는 듯한 일본의 태도를 염두에 둔 것으로 분석된다.

나아가 윤 장관은 이날 유엔 인권이사회 연설의 절반가량을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할애하면서 이 문제의 심각성을 국제사회에 알렸다.

유엔 등 국제무대에서 특정국의 이름을 거론하며 비판하는 것이 관례적으로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윤 장관의 이번 연설은 과거와 비교했을 때 우리 정부의 대일 대응 수위가 한 차원 더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실제 윤 장관은 연설문에서 일본의 고노담화 수정 움직임과 관련,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인권을 짓밟는 것”, “반인도·인륜적 처사”, “지난 20년간 유엔 인권 메커니즘이 일본 정부에 수차례 요청한 것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면서 대놓고 비판했다.

윤 장관의 고강도 대일 비판은 일본의 과거사 도발이 한계를 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