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법안'통과위해 끝까지 긴장하자"
"'동해법안'통과위해 끝까지 긴장하자"
  • 오규정 기자
  • 승인 2014.03.0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한인들, 긴급 기자회견서 조직적 대응 결의 다져
▲ 미주 한인 대표들이 1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버지니아주 애넌데일 소재 워싱턴한인연합회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버지니아주 의회에서 가결된 '동해병기' 법안의 회기 내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아일보=오규정 기자] "최후의 순간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고 한마음으로 노력하자." 미국 버지니아주 의회에서 가결된 '동해병기' 법안이 막판 진통을 겪는다는 소식이 전해진 1일(현지시간) 애넌데일 소재 워싱턴한인연합회 사무실에는 한인단체 관계자들이 대거 모여 향후 대응책을 모색했다.

특히 이 자리에는 버지니아주 하원에서 동해병기 법안 통과를 주도했던 마크 김(민주), 팀 휴고(공화) 의원이 함께했다.

먼저 한인들의 조직적 대응을 이끌어던 '미주한인의 목소리(VoKA)'의 피터 김 회장은 "예상치 않은 일이 일어났지만 흥분할 필요는 없다"면서 최근 주 의회내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지난달 버지니아 상하원에서 각각 가결 처리된 동해병기 법안을 놓고 상원과 하원이 서로 각각의 법안을 서로 맞바꿔 심의하는 이른바 '크로스 오버'(교차표결)를 하고 있는데 상원에서 하원이 통과시킨 HB11(팀 휴고 법안)이 제대로 심의되지 않고 있어 '자동폐기' 위기에 처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모임에 참석한 사람들은 '위기의식'보다는 새로운 결의를 많이 강조했다. 하원에서는 상원을 통과한 법안(SB2)이 교육위원회에서 이미 지난달 26일 찬성 19표, 반대 3표로 가결처리됐고 전체회의 처리만 남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두 개의 법안이지만 사실상 같은 내용이어서 하원에서 상원법안을 통과시키면 단일법안으로 테리 매콜리프 주지사에게 올라가 서명하면 된다.

상원에서도 법안이 통과되면 더욱 좋았겠지만 효과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는 점도 한인들을 안심시키는 요인이 됐다.

하지만 민주당과 공화당으로 나뉘어 신경전을 펼치는 버지니아주 의회내 당파성은 경계의 대상으로 부각했다.

휴고 의원은 많은 사람들이 뜻을 모아 동해병기 법안을 발의하고 통과시키려 노력해온 것을 "역사적으로나 한인들을 위해 옳은 일이었다"고 규정하면서 "정치적인 신경전 때문에 이 법안이 희생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회견장에 나온 한 교민은 "이미 한인들의 정치력이 확인된만큼 이번 법안은 주 하원 전체회의를 통과해 정상적으로 발효할 것으로 의심하지 않는다"면서 "법안 통과도 중요하지만 미국 사회에서 당파성을 극복하는 일이 과제임을 잘 알게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