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고위간부 돌출행동 충격적"
"전북교육청 고위간부 돌출행동 충격적"
  • 남원/송정섭 기자
  • 승인 2014.03.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승우 전북교육감 예비후보 "교육청 간부, 스포츠강사 임용취소 협박"

[신아일보=남원/송정섭 기자] 이승우 전북교육감 예비후보는 지난달 26일 비정규직에 대해 반인권적인 도교육청 간부의 돌출행동과 이에 침묵하는 애매한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앞서 도 교육청 고위간부는 김승환 교육감 출판기념회를 앞둔 시기에 시위를 준비하던 스포츠강사들에게 "북 콘서트 행사에서 소란행위나 방해 행위가 있다면 임용을 취소하겠다"고 수차례에 걸쳐 협박했던 사실이 밝혀지면서 법정시비로 비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 후보는 "전원 복직을 요구하는 스포츠 강사에게 전북교육청 간부가 임용 취소를 내세워 협박한 것은 인권을 짓밟은 충격적인 사건이다"며 "교육청이 전문상담사와 스포츠 강사를 대량 해고하는 비상식적인 행정에도 불구, 이들에게 협박을 일삼았다는 것은 교육자적 양심까지 저버린 행위"라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6월 스포츠강사와 위클래스 전문상담사 426명을 아무런 사후대책과 예고가 없던 가운데 집단 해고할 내부방침을 세우고 올해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예비후보는 보도 자료를 통해 "전북교육청이 전문상담사와 스포츠 강사를 대량해고하고 이들에게 협박을 일삼았다는 것은 교육자적 양심까지 저버린 행위로 고용이 불안한 형태의 사회적약자인 비정규직에 대해 배려는 고사하고 협박을 일삼은 관계자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용이 불안한 형태의 사회적 약자인 비정규직에 대해 협박을 일삼았고 출마가 예정되어 있는 현직 교육감을 위해 개인행사인 출판기념회를 돕겠다는 이유로 교육청 간부가 개입한 것은 공직자가 부당하게 교육감 선거에 개입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스포츠 강사 2명은 지난달 27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전북교육청 간부의 임용취소 협박과 관련 도교육청의 공식 사과, 진정인 인권보호와 인권증진 방안 요청, 정신적 피해 등 위법사항에 대해 형사처벌을 원하는 진정서를 접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