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90여일 앞으로…‘3자 구도’ 최대 변수
지방선거 90여일 앞으로…‘3자 구도’ 최대 변수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4.02.23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년만에 3파전, 수도권·중원 승부처…여야 총력전 채비 與 “지방정부 심판”-民 “정권 견제”-聯 “낡은정치 타파”

[신아일보=장덕중 기자] 오는 6월4일 열리는 제6기 동시지방선거를 90여일 앞두고 여야 각 당이 일제히 총력전 태세에 들어갔다.

여당인 새누리당과 제1야당인 민주당, ‘신생 정파’인 새정치연합 모두 당의 조직과 기능을 일제히 선거 체제로 전환하고 유력 후보 영입과 정책공약 및 이슈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이번 지방선거는 19대 총선 이후 2년 만에 치러지는 전국 단위 선거이자 박근혜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띠고 있어 여야 모두 당의 명운을 걸고 가용한 모든 전력을 투입하겠다는 각오를 내비치고 있다.

또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이 17개 광역시·도 단체장 선거에 최대한 참여하기로 하면서 이번 선거는 지난 1998년 제2기 지방선거 이후 16년 만에 실질적인 ‘3자 구도’라는 새로운 정치 지형 속에 치러지게 됐다.

이에 따라 새정치연합이 기존 새누리-민주 양강 구도의 틈을 비집고 명실상부한 제3당으로 도약할지, 새누리당이 야권 분열의 반사 이익을 누릴지가 이번 선거의 최대 변수로 등장했다.

새누리당은 ‘지방정부 심판론’을, 민주당은 ‘정권견제론’을 각각 내세워 표심을 파고든다는 전략이다. 새정치연합은 ‘낡은 정치 타파론’으로 이른바 ‘판갈이’를 시도하고 있다.

지난 대선 이후 1년이 넘도록 정쟁의 불씨로 작용해온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과 기초연금 도입,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 등도 이번 선거의 핫 이슈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선거의 최대 승부처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과 충청권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각 당은 이들 지역에서의 필승 전략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이들 지역에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야권 선거연대’가 이뤄질지는 선거 판세를 가를 중대 변수로 꼽힌다. 또 야권의 텃밭인 호남에서 민주당과 새정치연합 간 경쟁이 어떤 결말을 보일지도 관심사다.

여야 각 당은 이달 안에 중앙당과 시도당에 공천심사위를 구성해 광역단체장은 중앙당에서, 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은 해당 시·도당에서 각각 공천 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시·도지사와 교육감 선거 출마를 원하는 예비후보자 등록이 진행 중인 가운데 21일 광역 의원과 기초단체장 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일제히 시작됐다.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예비후보 등록은 지역 단위에 따라 나뉘어 구·시의원 예비후보 등록은 다음 달 2일부터, 군(郡)의원과 군수 예비후보 등록은 다음 달 23일부터 시작된다.

예비후보자가 되면 제한적인 범위에서 선거 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사무소와 간판·현판·현수막을 설치할 수 있고 선거 사무원을 둘 수 있다. 사무장을 포함한 선거 사무원 수는 광역단체장은 5인 이내, 기초단체장은 3인 이내, 기초·광역의원은 2인 이내로 제한된다.

또 △유권자에 대한 직접 전화 및 명함 배부 △5회 이내 이메일·문자메시지 발송 △어깨띠·표지물 착용 △홍보물 우편 발송 △공약집 발간·판매(방문 판매는 금지) 등의 방법으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시·도지사나 교육감 예비후보로 등록하려는 행정·일반직 공무원, 교원, 군인, 공사·공단 상근임원, 언론인 등은 다음 달 6일까지 사직해야 한다. 이에 따라 다음 달 초까지 선거에 출마하려는 공직자들의 사퇴가 잇따를 전망이다. 시·도지사나 교육감 예비후보 또는 공식후보로 등록하려는 국회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지만, 현역 단체장과 교육감은 직은 유지하되 등록 시점부터 선거일까지 부단체장·부교육감이 권한을 대행한다.

공식 후보 등록은 5월 15~16일 이틀간 진행되고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5월 22일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