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석우 무역관장 피랍…정부, 합동대책반 설치
한석우 무역관장 피랍…정부, 합동대책반 설치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1.20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비아 트리폴리서 무장괴한 4명, 차량 강제정차후 납치

납치범과 접촉안돼…리비아에 특별여행경보 발령키로

   리비아에서 근무하는 한석우(39) 코트라 트리폴리 무역관장이 19일(현지시간) 퇴근길에 정체가 밝혀지지 않은 무장괴한들에 피랍됐다.

    리비아에서 한국인이 피랍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일 외교부와 코트라에 따르면 한 관장은 19일 오후 5시30분(한국시간 20일 오전 0시30분)께 퇴근하던 중 트리폴리 시내에서 개인화기 등으로 무장한 괴한 4명에 의해 납치됐다.

    한 관장은 피랍 당시 이라크인이 운전하던 차량을 타고 있었다. 괴한들은 자신들의 차량으로 한 관장이 탑승한 차량을 추월해 앞을 막고 강제로 정차시킨 뒤 한 관장을 납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괴한들은 운전사는 두고 한 관장만 자신들의 차량에 태운 뒤 서쪽으로 도주했으며, 이라크인 운전사는 사건 발생 직후 주리비아 한국대사관에 피랍사실을 알렸다.

    주리비아 한국대사관은 즉각 리비아 외교부와 국방부, 정보부, 경찰 등 관계 기관과 지역 민병대 등을 접촉해 피랍자의 소재를 파악하는 한편 안전한 석방을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그러나 아직 한 관장의 소재는 파악되지 않고 있으며 납치범과 접촉도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납치를 감행했다고 주장하는 단체도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주리비아 주재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밝혔다.

    이 관계자는 "납치 배경에 대해서도 파악이 되지 않았다"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 당국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모든 채널을 동원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면서 "가능한한 최대한 신속히 안전하게 석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납치세력이 알카에다 세력과 연계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으나 확인된 것은 없는 상태다.

    이와 관련, 정부는 납치범들이 한 관장을 특정해서 미리 피랍을 시도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오전 관계부처와 코트라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이정관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를 단장으로 하는 관계부처 합동 대책반을 설치했다.

    또 이날 오전 중 주한 리비아대사관 대사대리를 불러 협조를 부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외교부는 리비아에 여행금지를 권고하는 특별여행경보를 발령키로 했다. 리비아에는 18일 현재 551명의 교민이 거주하고 있다.

    한 관장은 2012년 7월 트리폴리 무역관장으로 단신 부임해 현지 인턴 직원 몇 명과 함께 근무해왔다. 한 관장은 2005년 코트라에 입사했으며 트리폴리 무역관장으로 근무하기 직전에는 이란 테헤란 무역관에서 일했다. 한 관장의 가족은 몰타에서 지내고 있다.

    리비아에서는 2011년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이 붕괴된 이후 카다피 잔당세력과 민병대가 난립하고 각 지역 무장단체 사이의 이권 다툼과 유혈 충돌이 끊이지 않는 등 치안이 불안한 상태다.

    현재 리비아에는 551명의 우리 교민이 체류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