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센터 선정 ‘2013 기후변화 10대 뉴스’
기후변화센터 선정 ‘2013 기후변화 10대 뉴스’
  • 온케이웨더
  • 승인 2014.01.08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강력 태풍 ‘하이옌’·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 발표 등
 
지난해 세계 곳곳에서 지구온난화로 기상이변이 속출한 가운데 민간 기후관련 단체인 기후변화센터(이사장 이장무)가 2013년 ‘기후변화 관련 10대 뉴스’를 선정해 최근 발표했다. 기후변화 현상이 전 지구적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만큼 10대 뉴스도 국내외를 대상으로 선정돼 눈길을 끈다.
 
10대 뉴스에는 필리핀을 강타한 초강력 태풍 ’하이옌’과 ‘IPCC 5차 보고서 발표’, ‘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정부안 발표’ 등이 포함돼 있다.
 
이중 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은 원전 비중을 1차 계획의 41%에서 29%로 낮췄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현재 원전 비중이 26%임을 감안할 때 3%포인트 가량 확대된 것이어서 국민의 수용태도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다. 다음은 기후변화센터가 선정한 2013년 기후변화 10대 뉴스다.
 
▲ 서울 여의도 한강 인근에 중국 발 스모그에 실려 온 미세먼지가 꼈다. ⓒ온케이웨더 박선주 기자
 
▣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400ppm 돌파
 
미국 해양대기청(NOAA)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400ppm(parts per million·100만분의 1을 나타내는 단위)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이는 NOAA가 관측을 시작한 지난 1958년 이래 최고치이며 400ppm을 넘어선 것도 처음이다.
 
연구진들은 이산화탄소 배출은 수천 년 동안 해양기후에 영향을 미치면서 지구온난화와 해양 산성화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향후 8~10년 동안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400ppm 이하로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450ppm까지 이르는데 걸리는 시간은 350ppm에서 400ppm이 되는 데까지 걸렸던 시간보다 빨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 미·중 정상 ‘기후변화 공동대응 합의’
 
대표적인 온실가스배출국이자 유엔기후협약 부속의정서인 교토의정서 효력을 2020년까지 연장하는 안에는 반대했던 중국과 미국이 기후변화협력에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해 6월 8일(현지시간) 기후변화 대응에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두 정상은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랜초미라지의 휴양지 서니랜즈에서 2차 회동하고 나서 이 같은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양국은 성명에서 특히 ‘슈퍼 온실가스’로 불리는 수소화불화탄소(HFC) 생산 및 소비 감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 오바마 대통령, 기후변화 대응전략 발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전략 생산품목인 석탄 의존도를 줄이는 내용을 포함하는 대규모 기후변화 대응 계획을 내놨다. 오바마 대통령은 석탄을 연료로 하는 모든 발전소의 오염 물질 배출을 제한한다고 밝혔다. 민감한 정치 이슈로 비화한 ‘키스톤 XL 송유관(Keystone XL pipeline)’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선 온실가스 배출이 없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을 달았다.
 
오바마가 워싱턴의 조지타운대(Georgetown University) 연설에서 내놓은 기후변화 대응 전략은 크게 세 가지다. ▷온실가스 규제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 ▷글로벌 리더십 발휘 등이다. 이 가운데 발전소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의회 승인을 받지 않고 행정명령을 통해 시행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 IPCC, 5차 보고서 발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IPCC)는 지난해 9월 27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IPCC 실무그룹(WGI) 제5차 평가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발표된 보고서에는 기후변화의 원인과 기후시스템의 최근 변화에 대한 이해와 미래 기후전망이 담겨 있다.
 
2100년쯤에는 지금보다 기온이 4℃ 가까이 높아지고 해수면도 63㎝ 올라간다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 30년 동안 평균기온은 1850년 이후 가장 높았고, 2000년 이후 10년 동안은 더 빠르게 기온이 올라 지구온난화가 지속 되고 있음이 95% 이상 확실하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와 같은 수준으로 온실가스를 계속 내뿜을 경우 생물종의 30~40% 가량이 멸종하고 육지의 상당 부분이 바다 아래 가라앉는 운명에 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 대구 세계에너지총회 개최
 
지난해 10월 13일 대구에서 개막한 제22차 세계에너지총회(WEC)에서는 ‘대구 선언’이 채택됐다. 1924년 영국 런던에서 첫 총회가 열린 이래 공동 선언문이 채택되기는 처음이다. 선언문에는 ▷에너지 안보 ▷에너지 형평 ▷환경 지속가능성 등 ‘에너지 삼중고’ 해결을 위한 세계적 차원의 협력 의지를 담았다.
 
참석자들은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통적 에너지원과 비전통 에너지원의 합리적 이용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이어 스마트그리드,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등 혁신적인 에너지 시스템 구축과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 정책 수립을 통해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자는 의지를 다졌다.
 
▣ 제4기 녹색성장위원회 출범
 
국무총리 소속 ‘제 4기 녹색성장위원회’가 지난해 10월 3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간위원 위촉장 수여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녹색성장위원회는 정부의 녹색성장 정책을 심의·조율하고 사회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기구다.
 
위원회는 녹색성장, 기후, 에너지, 기술·산업 등 사회 각 분야의 민간위원 21명과 기재부·미래부 등 17개 부처 장관을 비롯해 모두 38명으로 구성됐다.
 
▣ 초강력 태풍 ‘하이옌’
 
▲ 태풍은 강한 바람을 동반한다 ⓒ온케이웨더
 
사상 최대의 초대형 태풍 ‘하이옌’이 지난해 11월 8일 필리핀을 강타했다. 최대 순간풍속이 시속 379㎞에 달해 관측 역사상 가장 강력한 슈퍼 태풍으로 기록된 하이옌이 필리핀 중남부 지역을 덮치면서 최소 6000명 이상이 목숨을 잃고 390만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제30호 태풍 하이옌과 같은 초강력 태풍이 겨울철에 근접한 시점에 발생했다는 것은 바닷물의 수온이 그만큼 상승했다는 점을 말해준다.
 
필리핀 복구를 위해 한국은 물론 전 세계 50여개국이 약 5억 달러의 긴급 구호금을 지원했다. 이번 태풍으로 도로와 전력망 등 인프라 부문이 초토화하면서 필리핀이 입은 경제손실은 1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 제19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19) 개최
 
기후변화에 관한 국제연합 기본협약(기후변화협약) 제19회 당사국 총회(COP)가 지난해 11월 11~22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개최됐다. 이번 총회에서는 2020년 이후의 새로운 온실가스 배출삭감 기본협약 작성을 위해 2015년 3월이라는 이른 단계에 각국이 자주적인 삭감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제시하기로 합의했다.
 
개발도상국이 자금지원 결정안이 불충분하다고 주장하면서 총회는 한 때 난관에 부딪히며 삭감 ‘목표’라는 당초의 표현을 ‘공헌’으로 수정했다. ‘공헌’은 선진국에게는 삭감 목표를 의미하며 개발도상국에게는 노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송도서 출범식
 
기획재정부는 GCF 사무국과 공동으로 지난해 12월 4일 인천 송도 지타워(G-Tower)에서 ‘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출범식’을 개최했다. GCF는 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유엔(UN) 산하의 국제기구다. 이날 출범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김용 세계은행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크리스티아나 피겨레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 등 글로벌 리더들과 주한 외교사절, 국내 주요인사 등 약400명이 참석했다.
 
▣ 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정부안 발표
 
정부가 현재 26%, 2.7% 수준인 원자력·신재생 비중을 2035년까지 각각 29%, 11%로 높이고 수요전망치에서 최종에너지는 13.3%, 전력은 15%를 감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 정부안(案)을 발표했다.
 
2차 에너지기본계획 공청회에서 원전 확대에 찬성하는 참석자들은 원전 비중을 축소하고 화력 발전 의존도를 높일 경우 연료의 가격과 공급량에 따라 국가 에너지 공급 체계가 흔들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에너지 관련 시민단체 등은 정부의 원전 확대 방안은 국민의 수용 태도를 고려하지 않았으며, 추가 송전선로 건설로 제2의 밀양 사태를 부를 수 있다고 반박했다.
 
 
박선주 온케이웨더 기자 parkseon@onkweath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