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의 해] 지방선거 150일 앞으로…사활 건 경쟁 시작
[지방선거의 해] 지방선거 150일 앞으로…사활 건 경쟁 시작
  • <특별 취재반>
  • 승인 2014.01.0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부 ‘중간평가’성격… ‘안철수 신당’변수 속 정치지형 변화 주목
 
▲ 6월4일 치러지는 제6회 지방선거에서는 세종자치특별시장을 포함한 광역단체장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761명(세종시의원 13명 별도), 기초의원 2천888명, 시·도교육감 17명을 동시에 선출한다.

광역단체장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761명

기초의원 2888명 비롯 시·도교육감 17명도 동시 선출

 

6.4지방선거가 15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전국단위 선거이기 때문에 관심이 크다. 여야는 유리한 판세를 짜기 위한 벌써부터 물밑경쟁이 본격 시작됐다. 오는 6월4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는 세종자치특별시장을 포함한 광역단체장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761명(세종시의원 13명 별도), 기초의원 2888명, 시·도교육감 17명을 동시에 선출한다. 유권자들은 각 지역의 기초의회 의원들과 함께 교육감과 교육위원도 뽑아서, 투표 용지는 최대 8장을 받는다. 각 정당은 이르면 2월말, 늦어도 3월에는 공천을 마무리해야 한다. 2월부터는 예비 후보자가 등록을 신청할 수 있고, 5월에는 후보 등록을 마쳐야 한다. 5월22일부터는 공식 선거 운동이 시작되고, 5월26일에 선관위가 선거인명부를 확정하면 5월30일부터 이틀간 부재자 투표를 실시한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되는 지자체장의 임기는 7월1일부터 2018년 6월30일까지이다. <편집자주>

 

 

이번 지방선거는 정치적으로 박근혜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을 띠게 될 가능성이 커 선거결과가 집권 2년차 국정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이 승리하면 박 대통령은 행정·의회 권력에 이어 지방 패권까지 장악하면서 집권 중반을 순조롭게 이끌어갈 발판을 마련하게 되지만, 반대로 야권이 이기면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상당한 부담이 가해질 것으로 점쳐진다.

지방선거 결과는 나아가 2016년 총선과 2017년 대선을 바라보는 민심의 가늠자로 여겨진다는 점에서 여야는 모두 사활을 건 대결에 나설 태세다.

새누리당은 지난해 총선과 대선에서 연승한 기세를 몰아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완승을 거둬 안정적인 국정운영 기반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새누리당은 특히 민생살리기의 성패가 판세를 가를 것으로 보고 민생공약 이행, 경제살리기, 일자리 창출 등에 총력을 기울일 테세다.

이에 반해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의 심판론을 전면에 부각하는 승부수를 통해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고 2017년 정권 탈환의 초석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이 연일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여권을 압박하는 것도 선거 국면에서는 정권 심판론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지방선거의 성적표는 현재의 정치지형에도 중대 변수가 될 수 있다.

새누리당의 경우 당내 친박근혜계와 비박근혜계 간 역학 구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야권에서는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의 명암에 따라 전체적인 주도권의 쏠림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정치권에선 정국의 유동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고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행보도 변수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선거 승패를 논하는 것 자체가 성급하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안 의원이 신당 창당을 공식화한 가운데 이른바 ‘신(新) 야권통합’을 통한 여·야 간 양자대결로 치러질지, 아니면 ‘안철수 신당’이 독자세력화한 3자 구도로 치러질지가 관건이다.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의 제한적이고 전략적인 선거연대도 예상 가능한 시나리오로 꼽힌다.

안 의원은 아직 구체적인 창당 일정을 내놓지 않았지만 만들어지지도 않은 신당의 지지율은 제1야당인 민주당을 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안 의원 측이 독자 후보를 낼 경우 야권이 분열될지가 관심사다.

하지만 새누리당의 어부지리를 막기 위해 선거가 다가올수록 연대 논쟁이 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야권 세력의 재편을 꿈꾸는 안 의원으로서는 야권의 전통적 지지기반인 호남에서 만큼은 승부를 봐야 하는 상황이다.

그러기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도 정치적 격변이 없는 한 영·호남 대결로 상징되는 동서분할 구도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 때문에 여야는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과 충청권 등 ‘중원’ 공략에 당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역대 지방선거에서도 이른바 수도권 ‘빅3’, 그중에서도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기는 쪽이 나머지 시ㆍ도지사 선거의 승패와 상관없이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간주돼왔다.

특히 ‘지방선거의 꽃’이자 대권가도의 ‘징검다리’로 인식되는 서울시장의 향배가 최대 관심사다.

실제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02년 서울시장 당선 후 5년 뒤 2007년 대권을 거머쥐었고, 박원순 서울시장도 재선에 성공한다면 단숨에 유력 대권주자 반열에 오를 공산이 크다.

절대 강자가 군림하지 않는 충청권의 ‘중원 싸움’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민주당은 ‘안철수 신당’ 변수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 후보가 각각 나가면 야권 분열이 되면서 새누리당에 유리한 선거구도가 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야권연대를 염두에 두는 분위기다. 지난해 총선과 대선을 거치며 단일화에 대한 국민적 피로감이 있지만 승리를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새누리당은 신야권연대에 대비해 경쟁력 있는 후보군을 찾기 위한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당초 서울시장 후보군을 대상으로 후보적합도 여론조사를 하려고 했지만 17개 광역단체로 여론조사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혀 후보 물색에 본격 나선 상황이다.

여야 각 당은 지방선거 120일 전인 내년 2월4일 17개 광역단체장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선거체제로 공식 전환한다. 지방선거가 점점 다가오면서 출마 예상자들의 행보가 분주해 지고 있다.

앞으로 여야 후보군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날 전망이어서 선거전이 그 어느때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박근혜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이 부각되면서 선거 결과에 따라 집권 2년차 정국 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