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성매매업소 ‘선미촌’ 변환개발 시급"
"전주, 성매매업소 ‘선미촌’ 변환개발 시급"
  • 전주/송정섭 기자
  • 승인 2013.12.29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혜숙 의원 "시내 한복판 윤락가, 언제까지 두고봐야 하나?"

전북 전주시 인근에 자리한 성매매업소인 선미촌의 이주와, 그간 수차 경찰의 대대적인 성매매 단속에도 현재까지 명맥이 이어지는 해당 부지의 시급한 재개발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67년간이나 사용하다 1981년 이전했던 전주역이 이전하기 전까지는 선미촌의 전체면적이 1만2142㎡(3673평) 77가구로 한때 400여명의 성매매 여성들이 운집해 있었다. 현재 가구 수와 윤락여성들의 수는 감소했지만 아직도 밤이면 홍등으로 불야성을 이루며 성업 중이다.

그 동안 여성단체 등에서는 성매매 업소가 수십 년째 도심한복판에서 영업 중인 사실을 지적하며 끊임없이 철거 등을 요구해 왔고 전주시의회 275회 2차 본회의에서 김혜숙 의원(비례)은 전주지역 성매매 집결지 폐쇄에 대한 전주시의 대책을 지적한바 있고 303회 본회의에서 김윤철 의원은 "선미촌은 기능을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김 의원은 "전주시가 가지고 있는 성문화를 개선하며 이를 도시계획과 맞물려 고민해야 한다"면서 "특히 선미촌 일대는 중장기적인 계획수립으로 도시재개발계획구역으로 지정해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한옥마을과 더불어 연간 관광객이 500만 시대를 맞이한 오늘날에도 전주시청 뒷동네에 성매매업소인 선미촌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 전주시 행정은 외지 관광객들을 향한 부끄러움 마저 모르는 둔감한 실정이라고 꼬집은바 있다.

특히 향후 도시재생거점센터 준공 시 많은 타지자체가 전주를 방문하는 필수 코스가 될 거점센터 입구에 선미촌이 위치함으로써 도시재생의 취지를 무색하게 할 뿐더러 전통문화중심도시로서의 이미지가 훼손될 우려로 필히 선미촌은 기능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가장 한국적이며 전통문화중심도시의 시청 인근에 방치된 선미촌이 보존대상은 아닐 것인데도 행정의 적극적 관심을 끌지 못하는 현실이 심히 안타깝다며 당장 어떤 결과를 도출시키지 못해도 선미촌의 기능전환에 대해 깊이 검토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선미촌은 청소년유해환경업소 및 우범지역으로서 청소년 자녀를 둔 가정은 근처를 피할 수 밖에 없고 이런 이유로 인구 유입의 치명적 저해요인이 되고 도심 공동화의 간접적 요인으로도 작용되고 있으며, 시청과 1분 거리, 전주고등학교와 3분, 풍남초등학교와 신일중학교가 15분 등 행정과 교육의 공간에서 성매매 집결지 선미촌은 없어야 한다는 시민의 중론이다.

송하진 시장은 “전주시는 창원시와 함께 도시재생 테스드베드 시범지역으로 선정됐고 2011년 3월부터 2014년 4월까지 선미촌과 인접한 노송동 노후 주거지역을 유형별 재생연구기법을 적용한 발전방향을 연구모색하게 됐다”고 했으나 결과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