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혜 코레일 사장 "4시부터 코레일 서울 사옥서 교섭시작"
최연혜 코레일 사장 "4시부터 코레일 서울 사옥서 교섭시작"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3.12.26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법스님 "중재 나서겠다"
▲ 철도노조파업 18일째인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에서 박태만 수석부위원장(왼쪽)과 화쟁위원회 도법 스님(가운데), 최연혜 코레일 사장이 면담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코레일과 철도노조가 파업 18일째인 26일, 코레일 서울 사옥서 노사 교섭이 시작된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과 박태만 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 도법 스님이 이날 오후 2시께 약 30분간 면담한 결과 이날 오후 4시 코레일 서울사옥에서 노사 양측은 실무교섭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최연혜 사장을 포함한 코레일 관계자 5명, 박태만 부위원장을 비롯한 철도노조 관계자 4명이 마주 앉았다.

최 사장은 "철도 파업이 18일째 지속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져 국민 여러분께 심려와 걱정을 끼쳐 드려 사장으로서 다시 한 번 깊이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어제 언론을 통해 철도노조 박태만 수석 부위원장이 조계사에 들어왔다는 소식을 접하고 그를 만나러 이곳에 왔다"며 "항상 대화의 길은 열려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후 4시부터 코레일 서울 사옥서 노사 실무 교섭을 시작한다"고 덧붙였다.

박태만 철도노조 부위원장도 "노사간의 상호 진정성 있는 만남을 가졌다"고 자평한 뒤 "그 결과로 교섭을 진행하기로 했다. 파업 상황이 조기에 종결되도록 국토부와 국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오후 4시부터 시작되는 노사 실무 교섭에는 철도노조 지도부 상당수가 수배중인만큼 노조 측에서는 김재길 정책실장 중심으로 대화에 나설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철도 민영화 문제 등 파업의 핵심적인 문제와 관련해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계종 화쟁위원회는 이날 긴급 임시회의를 열어 ‘철도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화해와 중재에 나서기로 했다.

도법 스님은 이날 오후 서울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밝히고 “방금 최연혜 코레일 사장과 박태만 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을 함께 만나 두 분이 대화를 하도록 자리를 주선하고 나왔다”고 전했다.

도법 스님은 “두 분을 만난 자리에서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가 풀리기를 바란다는 종단과 국민의 바람을 전하고 편하게 얘기를 나누도록 자리를 피해드렸다”고 말했다.

도법 스님은 “종교계를 비롯해 노사정 등과 함께 사회적 대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이번 철도 문제가 사회통합을 위한 전화위복의 계기가 되도록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