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서장원 경기도 포천시장>“수도권 제일 녹색 휴양도시 포천 만들기” 총력
<인터뷰 / 서장원 경기도 포천시장>“수도권 제일 녹색 휴양도시 포천 만들기” 총력
  • 포천/이상남 기자
  • 승인 2013.11.2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장원 포천시장, 시민과 양방향 소통 열린시정 추진
▲ 서장원 포천시장

산업단지·배후 주거단지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공중파 등 적극 활용 ‘도시브랜드 마케팅’ 강화

“지난 2010년 7월 1일 민선5기가 출범하면서 포천의 비전인 ‘시민중심 행복도시 포천’을 달성하기 위해 7대 핵심분야를 정하고 분야별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여 ‘시민중심의 살기 좋은 도시 포천’을 만들기를 위해 노력했으며, 3주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볼 때 각 분야별로 다양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양해 나가고 있습니다.” 경기도 포천시 서장원 시장의 일성이다. 이에 본지는 서 시장에게 지난 3년간 추진한 주요시정과 성과에 대해 알아봤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 지역경제 활성화
산업단지와 배후 주거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중소기업 및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 일자리지원사업을 통한 실업난 해소, 도시가스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한 서민생활 안전화를 도모했다.
또한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과 발전소 지역 행복마을 조성, 음식경연대회 및 음식축제 개최로 음식 산업 육성에도 기여토록 했다.

 

▲ 경기도 최고가치 10선에 선정된 포천 아트밸리.

 

 

■ 교육·문화·관광·체육분야
지난해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이후 평생학습 인프라 및 네크워크 구축, 포천아트밸리 무한상상관 건립사업 공사발주, 교육프로그램 지원을 확대하여 시가 명실상부한 명품교육도시로 탈바꿈해 나가고 있다.
또한, 포천문화원사 공사 착공, 포천아트밸리·포천한탄강 경기도 최고가치 10선 선정, 한탄강 오토캠핑장 조성, 야생화 생태공원 및 다목적 광장 공사 착공 등 생태관광자원을 활용한 경기북부 최대의 관광 명소로서의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특히, 올해 포천탄생 600년을 맞아 23개의 기념사업을 추진해 시 역사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했다.

 

▲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가 지난해 6월30일 공사가 착수돼 2017년 공사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 도시개발 분야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가 지난해 6월30일 공사가 착수되어 2017년 공사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2020도시기본계획을 재정비하여 도시기반 확충에 대비하고 있고, 깊이울~상심곡간 확·포장공사 등 5개 사업 준공, 포천~소흘간 도로 확·포장공사 등 4개 사업이 추진 등 지·간선 도로를 확충했다.
또한, 시내버스 노선 확충,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원격전기안전점검 실증단지 시범구축사업 완료, 공영주차장 조성 및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체계를 구축했다.
농촌주택개량사업과 아름다운 간판거리 조성사업을 실시해 아름다운 도시 만들기에 노력했고, 재난대비 예·경보시스템 확충, 서민밀집지역 정비사업 추진 등 시민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 농·축산분야
서울 광장에서 농특산품 대축전을 3년에 걸쳐 실시하여 30만명이 행사장을 방문하는 성과를 거양했고 농축산업 경쟁력 제고를 통해 농업소득 증대에 기여했다.
또한 수원역과 아트밸리에 포천시 농특산품 전시판매장을 개장하여 시 농특산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판매활성화 계기를 마련했으며, 농촌관광과 도시농업을 활성화하여 농외소득을 증가시켰고, 전문 농업경영인 육성과 신 소득 작목을 개발하여 농가 소득향상을 도모하였을 뿐 만 아니라, 농특산물 해외시장 판매망을 구축하여 포천의 농산품을 전 세계로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 서울 광장에서 3년에 걸쳐 열린 농특산품 대축전. 30만명이 행사장을 방문하는 등 농업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했다.

 

■ 복지분야
동교동 희망마을 만들기 등 서민 밀집지역 복합활용공간 조성, 보육시설 확충, 참전 유공자에게 명예수당을 지급하여 국가유공자 예우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무한돌봄센터 운영 등으로 저소득층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했다.
또한, 아동·청소년과 노인, 장애인에 대한 지원 시책을 발굴 추진하여 사회 속에서 특정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였고, 시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특화된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 천보산 자연휴양림 조성으로 휴양도시 포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 친환경 분야 대책
녹색도시 조성을 위해 저탄소 녹색마을, 바이오가스 플랜트 조성, 생활폐기물 소각 폐열을 활용한 유리온실을 설치했고, 하천의 자연친화적 관리를 위해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추진했다.
천보산 자연휴양림 조성으로 휴양도시 포천의 이미지를 부각시켰고, 상수도와 하수도 시설을 확충하여 상하수도 보급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시민들의 안전한 식수공급에 기여했습니다.

■ 행정혁신 분야
서울사무소를 개소 이래 중앙정부와의 소통하는 상생행정을 강화 및 투자유치활동과 서울의 중심지에서 포천의 도시브랜드를 홍보하고 있으며, 모바일 홈페이지 고도화사업을 통한 소통 및 시정홍보를 강화하고 공중파와 케이블 방송을 이용한 도시브랜드 마케팅을 실시하여 전략적인 도시마케팅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전자정부 대민서비스 및 지역정보화역량 강화, 정보통신망의 효율적인 운영관리, 인허가 사전 예고제 등을 펼쳐 나가고 있다.

■ 각종 시책추진 성과

제9회 대한민국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대통령상인 종합대상을 수상하는 등 40여개의 표창을 수상하여 대외적으로 시책추진에 대한 우수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러한 시민들의 의견을 종합해 볼 때 민선5기의 남은 기간 동안에는 지난 3년 동안의 성과 분석과 시민 요구사항을 토대로 향후 미흡한 부분들을 보완하여 미래지향적 행정을 추진하고, 특히 민선5기를 마무리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인 만큼 현재 추진 중에 있는 사업에 대한 확실한 정리로 행정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4대 시정전략인 시민중심 감성행정서비스 창출, 경쟁력 있는 교육혁신도시, 수도권 제일의 녹색 휴양도시, 산업기반 및 교통인프라 확충하기 위해 전 공직자가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며, 시민과 양방향 소통을 통해 시정을 체감하여 행복한 시민으로 자긍심을 고취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