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피소 주민홍보 부족 질타
재난안전대피소 주민홍보 부족 질타
  • 내포/김기룡 기자
  • 승인 2013.11.20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의회 행감, 표지설치 등 부실로 대피소 위치도 몰라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유병돈)는 19일 안전자치행정국 행정사무감사를 실시, 재난안전대피소에 대한 주민홍보 부족을 질타했다. 또 직렬별 승진인사 시스템 개선, 과태료 징수율에 대한 개선대책, 4개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에 대한 진단 필요성 등을 제기했다.

이날 명성철 의원(보령)은 “충남에 707개의 주민대피소가 있지만, 홍보부족으로 주민들이 대피소가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한다”며, “대피소를 식별할 수 있는 표지설치 등 주민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상이변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폭설과 폭염 등의 자연재해가 발생하고 있는데, 재난의 종류에 폭염이 빠져있다”며 폭염이 재난에 포함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해 줄 것을 제안했다.

김용필 의원(비례대표)은 “충남도 인사와 관련 5급이상 승진자의 경우 행정직이 기술직에 비해 2배 정도 많다”며 형평성 있는 인사제도 정책대안 마련과 내포신도시 조기정착을 위한 공무원의 주거안정대책 미흡을 지적했다.

김종문 의원(천안)은 “행정인력에 비해 현장 실무부서의 인력이 적다”며 효율적인 인력관리를 당부하고 고충 및 민원처리 부적정 처리건수 증가에 대한 대책마련 및 매년 정부합동평가에서 ‘다’등급을 받은 과태료 징수율에 대한 개선대책과 부서별로 추진되고 있는 마을사업의 통합관리 필요성을 주문했다.

맹정호 의원(서산)은 “지방세 수입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취득세 징수액이 전국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특히 충남도의 경우 전국 2위로 작년에 비해 901억원의 세수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방세수 증대방안과 지방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물었다.

이어 “소방공무원의 정원이 현원에 비해 81명이 부족한 실정이며 부정축수산물 단속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도민의 생명을 지키는 소방공무원의 정원확보 방안 마련과 특사경을 통한 계도위주의 단속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정숙 의원(비례대표)은 중앙정부에 건의한 지방자치, 교육자치 일원화, 중앙·지방 협력회 설치, 자치경찰제 도입 등 추진상황에 대해 물으면서 “주민이 참여하는 실질적인 자치분권 기반 조성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4개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