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피고발인 신분 검찰 출석
김무성, 피고발인 신분 검찰 출석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3.11.13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록 본 적 없다...지난 대선 문제있다면 제책임”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대화록)의 사전 유출·불법 열람 의혹과 관련해 13일 검찰 조사를 받았다.
김의원은 앞서 검찰의 서면질의에 대한 답변서를 A4 용지 여러 장에 정리해 ‘참고자료’라고 적힌 파일 한 권에 담아와 이 자료를 제출하고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는다.
김 의원은 취재진의 질문에 “저는 대화록을 본 일이 없다”며 원문 내용과 자신의 발언이 상당 부분 일치하는 데 대해서는 “조사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다”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대통령 선거는 전적으로 저의 책임 하에 치러졌다. 만약 선거에 문제 있다면 모두 저의 책임이다”라며 “오늘 조사에서 있는 사실 그대로 성실하게 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NLL(서해 북방한계선)은 양보할 수 없는 우리의 생명선이다.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생각에 비분강개해서 관련 연설을 하게 됐다”며 “대화록 관련 논란은 검찰 수사에 맡기고 국회는 민생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면질의서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제 보좌관과 검찰 수사관의 대화에서 1차로 서면조사를 하고 부족할 경우에는 소환조사를 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어차피 와서 자세하게 말씀드리는 게 옳다고 생각해 소환조사를 받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말 새누리당 대선후보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았으며 작년 12월 14일 부산 서면 유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에서 NLL을 포기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회의록 불법 열람·유출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 7월 김 의원과 정문헌 의원, 권영세 주중대사 등 3명을 대통령기록물관리법과 공공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