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푸틴과 회담서 비자면제협정 체결
朴대통령, 푸틴과 회담서 비자면제협정 체결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11.12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정상회담… ‘유라시아 이니셔티브’도 논의될듯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방한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양국간 비자(사증) 면제협정을 체결한다고 청와대가 12일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두 정상이 회담 후 발표하는 공동성명에는 양국간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 방향과 분야별 구체적 협력 방안, 양국간 실질협력방안, 인적교류활성화 그리고 한반도 및 동북아 이슈 협력 방안 등이 담길 예정이다.
또 정상회담을 마친 뒤 양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한ㆍ러간 교류협력 확대에 대한 협정과 기관간 약정, 문화원 설립협정 등도 체결된다.
푸틴 대통령은 1기 집권 이듬해인 지난 2001년 2월과 2기 집권기인 2005년 11월 부산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바 있으며 이번이 세 번째 방한이다.
박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지난 9월6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 때에 이어 두 번째다.
청와대 측은 한ㆍ러 정상회담과 관련, “푸틴 대통령의 방한 및 제2차 한ㆍ러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 및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등 우리의 평화통일 외교구상 추진을 위한 기반을 확고하게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올해 들어 박 대통령은 5차례 순방 및 5회에 걸친 방한 정상과의 회담을 통해 활발한 외교를 펼치고 있다”면서 “특히 올 한해 유엔 상임이사국 5개국 정상들과 두 차례 이상의 협의를 통해 우리의 핵심외교 사안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확보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