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영 9월 모의평가 수준”
“국·수·영 9월 모의평가 수준”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3.11.07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제위원장 “A/B형 모두 아주 쉽진 않아”

7일 시행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1교시 국어 영역은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고 수능출제본부가 밝혔다.
국어·수학·영어가 수준별 시험으로 첫 출제된 이번 수능의 국어 난이도에 대해 A형을 본 자연계 수험생, B형을 본 인문계 수험생 모두 모의평가 수준이었으나 아주 쉽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정병헌 수능출제위원장(숙명여대 한국어문학부 교수)은 7일 오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쉬운 수능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첫 수준별 시험인 국어·수학·영어는 9월 모의평가 수준으로 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B형은 원래 수능 수준의 난이도를 유지하고, A형은 더 쉽게 출제한다는 약속을 최대한 지키려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탐구영역과 제2외국어·한문은 작년 수능과 유사한 난이도”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대체로 적정한 수준으로 출제됐다고 평가받는 올해 6·9월 모의평가 수준에 맞춰 출제하려고 노력했다”며 “수준별 수능이어서 작년 수능과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설명했다.
정 위원장은 최근 몇년간 유지돼 온 ‘영역별 만점자 1%’는 원칙에 대해서는 “수준별 수능이 도입돼 수험생 선택이 다양해진 만큼 고려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EBS교재와 수능 문제의 연계율은 70% 이상으로 유지됐다.
영역별 연계율은 국어 71.1%, 수학 70.0%, 영어 71.1%, 사회탐구 71.0%, 과학탐구 70.0%, 직업탐구 70.5%, 제2외국어/한문 70.0%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6월 및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하되 쉬운 문항과 중간 난도 문항, 상위권 변별을 위해 고차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항을 섞어냈다고 밝혔다.
현장교사들과 입시학원은 국어 영역이 A/B형 모두 지난해 수능보다는 어렵고 지난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상담교사단인 동대부고 김용진 교사는 “국어 A형의 경우 지난해 수능보다 조금 어렵고 9월 모의평가와는 유사했다”며 “대체로 평이한 수준에서 고난도 문항이 2∼3개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서울국제고 조영혜 교사는 “국어 B형도 9월 모의평가 수준으로 나왔다”며 “인문계 학생이 주로 보는 B형은 과학 제시문이 출제된 문항(27번)이 변별력을 가리는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평가원은 11일까지 문제 및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고 18일 정답을 확정해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