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도시화 공공디자인 전략 모색
친환경 도시화 공공디자인 전략 모색
  • 용인/김부귀 기자
  • 승인 2013.10.2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오늘 ‘2013 한·중 공공디자인 포럼’ 개최

경기도 용인시는 21일 문화예술원 국제회의실에서 ‘2013 한.중 공공디자인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경기도의회와 중국 요녕성의회의 친선 연맹 사업의 하나로 상호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도시문화환경을 만들기 위한 행사로 친환경도시로 문화 환경을 향상시키는 디자인 전략을 논의한다.
시가 주최하고 (사)경기디자인협회가 주관하며 경기도청과 경기.요녕성 의회친선연맹이 후원한다. 경기도와 요녕성의 디자인 분야 교수, 산업체 디자이너, 경기도 시.군 디자인 업무 관련 공무원, 학생 등이 참여한다. 포럼과 함께 21일부터 23일까지 경기도 문화의 전당에서 130여점(한국 80점, 중국 50점)의 디자인 작품 전람회도 연다.
포럼에서 한.중 디자인 전문가들은 친환경 도시화를 위한 공공디자인 융합 콘텐츠 개발, 삶의 질을 높이는 친환경 도시디자인 개발의 중요성 확산 등을 목표로 친환경도시디자인, 지속가능한 디자인, 함께하는 디자인, 배려하는 디자인을 주제로 다양한 논제를 전개, 상호 협력 발전전략을 모색하고 디자인 우수사례 및 가이드라인 공유, 도시디자인 발전 등의 성과를 도출한다.
세션 발표1은 지구화, 장소 브랜딩, 공공디자인(천의영 경기대 건축대학원 교수), 세션 발표2는 인물기념관 디자인 연구-수빙치 기념관 디자인 (리우웨이Liu Wei 심양항공항천대학 교수), 세션 발표3은 친환경 도시화를 위한 용인시 공공디자인 정책과 방향(배임선 용인시 도시디자인담당관 공공디자인팀장), 세션 발표4는 해안도로 경관과 해안여행경관 종합설계 과정 탐사(리정준 심양항공항천대학 교수), 세션 발표5는 엠프티너스 스페이스 인 엠프티너스 스페이스 (구만재 가천대 교수), 세션 발표6은 중국 ‘관광 붐’의 배경에서 관광 심볼디자인의 사고(양멍 Yang Meng 심양항공항천대학 교수) 순으로 진행한다.
한편, 시 관계자는 “올해 대한민국 디자인대상 대통령상 수상, 대한민국 국토. 도시디자인대전 국무총리상 수상 등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디자인 도시로 자리 잡고 도시공공디자인에 대한 시민 인식 확대와 자긍심 고취에 적극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