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경제성장률 3.4% 전망”
“내년 경제성장률 3.4% 전망”
  • 박재연 기자
  • 승인 2013.10.1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경제연 “올해 성장률은 2.4%”

한국경제연구원(KERI·한경연)은 올해와 내년 우리나라 성장률을 각 2.3%와 3.4%로 전망했다.
한경연은 13일 ‘KERI 경제전망과 정책과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추경, 금리인하 등 긍정적 정책효과에도 불구하고 미국 재정문제 및 관련 신흥국 시장의 불안, 엔저 등이 수출회복을 제약하면서 올 하반기 성장률이 3.0%를 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또 내년 성장률은 대외여건의 점진적인 개선으로 높아지겠지만, 여전히 잠재성장률(약 3.5%)을 하회하는 3.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경연은 “미국 출구전략 시행 관련 불확실성 지속, 대내적 가계부채 디레버리징(부채감축) 진행, 경제민주화 입법강화 등에 따른 소비투자심리 회복 지연이 빠른 회복을 제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내년도 소비자물가는 공공요금 인상추진, 기조효과 등으로 올해(1.4%)보다 높아지겠지만 완만한 경기회복 속도, 원·달러 환율 하락, 국제원자재 가격 안정 등을 감안하면 3% 미만의 제한적인 상승세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올해 618억 달러로 사상 최대가 예상되는 경상수지 흑자는 수입증가율 확대, 서비스수지 적자 전환 등으로 내년에는 약 500억 달러로 소폭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원·달러 환율은 올 평균 1100원 수준에서 내년에는 1074원으로 완만하게 절상될 것으로 관측했다.
이에대해 변양규 한국경제연구원 거시정책연구실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선진국 출구전략에 의한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축소시키기 위해 경상수지 흑자유지, 거시건전성 제고 수단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며 “금리인상 역시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