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디캡도 강점이다
핸디캡도 강점이다
  • 정 복 규/남북통일교육 전문강사
  • 승인 2013.10.13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디캡(handicap)이란 특별히 남보다 불리하게 작용하는 조건을 말하며 흔히 약점(弱點)이라고 한다. 핸디캡은 신체적 결함에서부터 학벌, 출신 배경 뿐 아니라 음치, 몸치, 기계치 등에 이르기까지 숱하게 많다.
제 아무리 완벽해 보이는 사람이라도 약점 하나쯤은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약점이 없는 사람이라고 해도 죽음이 예정돼 있다는 치명적인 약점은 피할 수 없다. 문제는 누구나 핸디캡을 갖고 살아간다는 사실이다. 저마다의 약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흔히 자신의 약점을 숨기는 한편 다른 사람의 약점을 깔보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인간은 그 누구도 불멸하거나 전능하지 않다.
대부분의 인간은 나약하고 약점이 있다. 약점은 우리 삶에서 결코 떼어놓을 수 없는 요소다. 그런데도 우리는 이를 덮어두고, 외면하고, 멀리하려고만 한다. 그럴수록 약점은 더욱 강하게 우리의 삶을 파고든다.
모든 약점 가운데 가장 큰 약점은 약하다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그러나 약점과의 싸움은 인간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약점을 극복하고 높이 오르고자하는 희망만이 우리의 능력을 한층 키워준다. 어떤 능력은 우리가 거의 알지 못하는 사이에 나타난다.
역경이 닥쳤을 때에만 발견되고 발전하는 능력도 있다. 누구나 미처 상상하지 못하는 놀라운 힘 바로 잠재력이 숨겨져 있다. 그래서 때로는 예기치 못한 위험한 상황에도 과감하게 맞설 수 있다.
약점이 있다는 건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오히려 이로 인해 우리는 몰랐던 능력을 발견할 수 있다.
상상치 않았던 에너지를 뿜어낼 수 있다. 약점은 우리를 위대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자신의 약점을 알고 있다면 이를 극복하고 강한 사람으로 변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성공자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대부분이 숱한 시련으로 인생이 얼룩져 있다. 벼랑 끝으로 몰리기도 했다. 그러나 이들은 약점을 외면하거나 피하지 않았다. 약점에 당당히 맞섰다. 그러면서 놀라운 힘이 그들의 인생을 뒤바꾸었다.
약점을 극복하고 성공에 이른 사람들에게는 대부분 ‘헝그리 정신’이 살아 있었다. 그러면서 약점을 극복한 이야기가 있다. 약점이 흠이 되는 사회에서 오히려 약점이 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자. 평범한 사람을 위대하게 만든 약점 자체에 관심을 기울이자.
성공자들이 약점을 극복한 과정을 통해 약점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새로운 힘으로 바꾸는 방법을 배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