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협력 동북아 평화 자산”
“한·중·일 협력 동북아 평화 자산”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10.1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동북아 협력구상 피력

박근혜 대통령이”한·중·일 협력은 동북아 평화을 위한 자산”이라며 협력구상을 피력했다.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회원국들과의 다자외교 일정을 위해 브루나이를 방문 중인 박 대통령은 10일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해 회원국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박 대통령은 회의에서 자신의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을 설명하고 동북아지역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참가국 정상들에게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을 설명한 데 이어 동북아의 협력이 진전될 경우 동아시아 지역협력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피력했으며 이에 참가국 정상들도 지지 의사를 표했다고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가 전했다.
이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2011년 한·중·일 3국의 협력사무국이 한국에 설치됐다는 점과 한·중·일의 메커니즘이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한 자산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북아지역의 경제적 상호의존성과 협력은 진전되고 있지만 정치·안보 차원은 낮은 수준에 머물러있다는 점이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의 배경임을 강조했다.
또 이 같은 역설적인 상황이 상호 신뢰 부족에서 비롯됐으며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이 바로 대화를 시작해 신뢰의 인프라를 구축해나가기 위한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아세안이 많은 신뢰구축 경험을 갖고 있으며 아세안을 중심으로 한 동남아지역 신뢰구축 과정이 동북아 평화협력구상과 상관성이 있다는 점을 들고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이 아세안 공동체와 시너지를 창출해 궁극적으로 동아시아공동체를 형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한·중·일 3개국의 경제 규모가 아세안 국내총생산(GDP)의 7배에 달한다는 점을 들면서 한·중·일 3국의 관계가 중요하며 이를 통해 동아시아 전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제2차 동아시아비전그룹(EAVG) Ⅱ’가 지난해 정상회의에 보고한 ‘2020년까지 동아시아공동체 출범’이라는 비전이 아세안+3 협력을 위한 올바른 방향임을 강조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박 대통령은 아세안+3가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를 배경으로 출범한 이래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등 금융분야의 성과를 비롯해 ‘아세안+3 비상 쌀비축협정’ 등 식량안보 장치 등과 같은 노력을 기울인 점을 높이 평가했다.
이날 참가국 정상들은 식량안보와 금융위기 등 지역 차원의 단합이 필요한 과제들에 공동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동의했다. 또 향후 5년간 아세안+3의 협력방향을 담은 ‘아세안+3 협력사업계획 2013-2017’이 제출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표하고 이를 통해 회원국 간 협력이 확대될 것을 희망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도 참석했지만 박 대통령이 아베 총리와 별도로 만나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